[포인트경제] 한글과컴퓨터(이하 한컴)의 AI 제품이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한컴은 현재 경기도청, 한국전력공사, BGF리테일 등 주요 기관 및 기업과 디지털 전환 관련한 MOU를 체결하고, 수십 곳과 AI 제품 실증사업(PoC)을 진행하며 성과를 내고 있다.
PoC는 한컴어시스턴트, 한컴피디아, 한컴데이터로더 등 한컴의 AI 제품들을 각 기관의 특성에 맞춰 최적화하는 사업이다.
실제로 PoC를 진행 중인 유통 기업에서는 Q&A 질의응답이 기존 게시판에서 AI 자동화로 바뀌면서 반복 업무가 줄고 실시간 피드백이 가능해졌다. 한 공공기관은 한컴피디아를 활용해 인사·노무 규정 및 업무 매뉴얼 확인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한컴피디아는 검색 증강 생성(RAG) 기술을 활용해 고객사의 내부 문서만을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해 환각 현상이 없는 게 특징이다. 한컴피디아와 한컴어시스턴트를 통해 신입 직원들이 업무 매뉴얼을 자율적으로 학습하고, 보고서 작성 등 기본 업무를 신속하게 수행 가능하다.
PoC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면 시범 사업에서 정식 사업으로 전환돼 매출 상승이 기대되고, 현업 피드백을 반영해 제품을 고도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한컴은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712억 원, 영업이익 85억 원을 기록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각각 24.9%, 159.9% 증가한 호실적을 달성했다. 한컴은 주요한 AI 제품들을 모두 연내 정식 출시하고, 성공 사례를 기반으로 AI 통합 브랜드 한컴 브레인(BRAIN)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로의 확장을 계획하고 있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앞으로도 한컴만의 AI 제품으로 더 많은 기관·기업과 협력을 늘려갈 것”이라며 “공공 서비스 혁신 및 기업의 디지털 전환 등 업무 효율화에 이바지하며 시장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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