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이 지난 15일 서울 동대문구 경희대학교 평화의 전당에서 250여 명의 크리에이터들과 1,500여 명의 팬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내 첫 ‘틱톡 어워즈’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이번 어워즈는 틱톡 커뮤니티의 긍정적인 영향력과 크리에이터들이 창출하는 다양한 콘텐츠의 가치를 조명하는 자리로, 틱톡 크리에이터와 콘텐츠의 위상을 재확인하고 그들의 성과를 널리 알리는 중요한 계기로 주목받았다.
틱톡 어워즈는 MBC+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MBC Every1, MBC M 등 방송 채널과 틱톡코리아 공식 채널(@tiktok_kr)에서 실시간 생중계되어 접근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어워즈는 틱톡 라이브로 생중계되어 전세계 사용자들이 실시간으로 시청하며 소통에 참여해 틱톡 커뮤니티의 글로벌 저력과 국내 첫 틱톡 어워즈에 대한 높은 관심을 입증했다.
틱톡 어워즈는 다양한 부문에서 활약한 크리에이터와 K-팝 아티스트들이 등장한 레드카펫 행사로 막을 열었다. 시상식은 가수 에릭남과 유니스(UNIS)의 진현주가 MC를 맡은 가운데, 총 17개 부문에서 뛰어난 성과를 거둔 크리에이터와 아티스트 및 파트너에 트로피를 수여했다.
올해의 트렌드를 이끈 크리에이터부터 신예 크리에이터를 위한 부문까지 다양하게 마련되어, 크리에이터들의 다양한 활동을 더욱 빛낼 수 있는 자리가 됐다. 이번 시상식은 틱톡 커뮤니티와 팬들의 선호도를 적극 반영한 수상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사전 투표를 통해 팬들이 직접 수상자 선정에 참여하는 시스템을 도입하여 공정성을 강화했다.
먼저 ▲올해의 크리에이터상은 국내 두바이 초콜릿 열풍을 일으킨 젼언니(@jeon_unni, 팔로워 57만 명)가 차지했다. 젼언니는 두바이 초콜릿과 스웨덴 캔디 등 다양한 디저트 콘텐츠로 높은 조회수와 급격한 팔로우 성장을 이뤄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올해의 비디오상은 틱톡에서 직접 촬영 및 제작한 짧은 영화를 시리즈로 업로드 하는 영찍남(@ycn_videographer, 팔로워 79만 명)이 이름을 올렸다. 영찍남은 영화 시리즈 ‘좀비 서울’, ‘야간 학교’ 등을 통해 현장감 넘치는 연출로 인기를 모아 틱톡 콘텐츠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줬다.
▲올해의 앰버서더상은 다양한 컨셉의 고퀄리티 영상 제작은 물론 틱톡의 긍정적인 가치를 확산시키며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큰 영향을 미친 하다(@hada.kr, 팔로워 230만 명)가 수상했다. ▲올해의 코미디 크리에이터상에는 ‘잘자요 아가씨’ 시리즈로 방송과 웹 예능까지 진출한 닛몰캐쉬(@needmorecash_vdbh, 팔로워 49만 명)가 선정됐다.
▲올해의 라이프 스타일 크리에이터상에는 해외에서 잘 알려지지 않은 한국 음식을 요리하는 콘텐츠로 K-Food를 알린 쿠킴(@_cookim_, 팔로워 290만명)이, ▲올해의 베스트 케미상은 다양한 콜라보 콘텐츠를 통해 환상적인 케미를 발휘한 혜다(@yourhyeda, 팔로워 62만 명)와 고로켓(@hea_dli_, 팔로워 220만 명)에게 돌아갔다. ▲올해의 라이징 크리에이터상은 K-팝 콘텐츠로 주목받은 룰루보이(@iamluluboi, 팔로워 19만 명)가 차지했다.
수상자들은 진솔한 수상 소감을 통해 틱톡 커뮤니티에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올해의 크리에이터상을 수상한 젼언니는 “틱톡은 무명 뮤지컬 배우였던 저에게 젼언니라는 이름과 마음껏 놀 수 있는 놀이터를 줘 감사하다”고 소감을 밝히며 “저보다 더 대단한 크리에이터 여러분들, 지치고 힘들더라도 끝까지 함께 멋진 콘텐츠 만들며 틱톡 크리에이터라는 사명감을 갖고 내년에도 함께 하자”고 틱톡 커뮤니티에 독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올해의 비디오상을 수상한 영찍남은 “틱톡은 저에게 날개 같은 존재”라며 “영상 제작자로서 빠르게 달릴 줄 안다고 생각했는데 틱톡을 만나 더 빠르고 글로벌한, 넓은 시야를 갖게 되었다”고 틱톡의 글로벌 커뮤니티를 조명했다
한편, ▲올해의 아티스트상 수상의 영광은 K-팝 그룹 에스파(aespa)가 안았다. 에스파는 히트곡 ‘슈퍼노바(Supernova)’와 ‘아마겟돈(Armageddon)’을 통해 틱톡에서 챌린지를 선도하며 팬들과 활발히 소통, 큰 인기를 끌었다. ▲올해의 트렌드상에는 ‘티라미수 케익’으로 틱톡 ‘올해의 여름 노래’ 1위를 차지한 밴드 위아더나잇(WE ARE THE NIGHT)이 차지했다.
이와 함께▲올해의 파트너십상에는 틱톡과의 협업으로 미국과 동남아 등 다양한 해외 시장에서 매출 성장을 이뤄낸 K-beauty 브랜드 메디큐브가, ▲올해의 엔터테인먼트상에는 다양한 장르의 K-콘텐츠를 세계에 알린 CJ ENM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외에도 인기 K-팝 아티스트들이 특별 공연을 펼치며 틱톡 어워즈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조시켰다. 올해의 아티스트상 수상자인 에스파(aespa)를 비롯해 피프티 피프티(FIFTY FIFTY), 위아더나잇(WE ARE THE NIGHT), 에잇턴(8TURN), 케플러(Kep1er), 유니스(UNIS) 등 올해를 빛낸 K-팝 아티스트들이 화려한 무대를 선보이며 시상식의 열기를 끌어올렸다. 또한, 틱톡을 통해 가수로 데뷔한 차다빈과 예능 ‘더 인플루언서’에 출연한 케지민도 무대에 올라 크리에이터이자 아티스트로서 새로운 면모를 선보였다.
[틱톡 어워즈 수상자 목록]
l 올해의 크리에이터상: 젼언니(@jeon_unni)
l 올해의 비디오상: 영찍남(@ycn_videographer)
l 올해의 앰버서더상: 하다(@hada.kr)
l 올해의 코미디 크리에이터상: 닛몰캐쉬(@needmorecash_vdbh)
l 올해의 라이프 스타일 크리에이터상: 쿠킴(@_cookim_)
l 올해의 베스트 케미상: 혜다(@yourhyeda) & 고로켓(@hea_dli_)
l 올해의 라이징 크리에이터상: 룰루보이(@iamluluboi)
l 올해의 소셜 임팩트상: 진우와해티(@hatjin)
l 올해의 아티스트상: aespa(@aespa_official)
l 올해의 트렌드상: WE ARE THE NIGHT(@bandwearethenight)
l 베스트 바이럴송상: ILLIT(@illit_official)
l 베스트 인기상: FIFTY FIFTY(@we_fiftyfifty)
l 베스트 퍼포먼스상: Kep1er(@official_kep1er)
l 뉴 라이징 스타상: UNIS(@unis_offcl)
l 뉴 라이징 스타상: 8TURN(@8turn_official)
l 올해의 파트너십상: 메디큐브
l 올해의 엔터테인먼트상: 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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