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AI허브 2025’ 코너는 서울 AI 허브에 입주한 스타트업들의 인공지능(AI) 기술 및 서비스 현황과 차별점을 살펴봅니다. 100여개 입주 스타트업들은 시각지능, 언어지능, 음성지능, 데이터 분석 등의 AI 기술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플랫폼 및 서비스를 개발상용화합니다. 대한민국 인공지능 분야의 한 축을 만들어갈 그들의 기술,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편집자주]
– 기업명 및 대표자명 : 더플랜지 / 이경아
– 주요 제품(서비스) : 오딩가 잉글리시
– 사업 분야 : 음성지능
– 사이트 주소 : theplang.com
더플랜지는 가르치기 학습법을 적용한 교육학 이론 및 인공지능(AI) 기반 초등영어회화 앱인 ‘오딩가 잉글리시’를 개발한 에듀테크 스타트업이다. 2016년 2월 설립했고 2억원의 시드투자를 유치했다.
AI캐릭터와 수준별 자유대화로 영어 배우는 ‘오딩가 잉글리시’
오딩가 잉글리시는 학습자인 아이가 선생님으로서 AI 캐릭터 ‘오딩가’에게 영어회화를 가르치면서 영어를 학습하는 초등영어회화 앱이다. 아이가 앱에서 영어 교수 ‘노아 박사’의 도움을 받아 오딩가를 가르치며 게임하듯이 자기주도적 영어를 익히는 식이다.
구글 API를 활용해 사용자의 발화를 텍스트로 변환한 후 AI 캐릭터가 이를 다시 음성으로 변환해 발화하는 방법으로 학습자별 문장 점수를 데이터화 한다. 때문에 캐릭터와 수준별 자유 대화가 가능하다.
말하기 기피하는 아이도 게임하듯 영어 회화 학습
오딩가 잉글리시는 메타인지 학습법, 제자 학습법 등 검증된 교육학 이론을 적용해 말하기에 소극적인 아이도 효과적으로 회화를 배우게 한다. 강의식이 아닌 게임 방식의 역할놀이로 자연스럽게 말하기 시간을 최대한 확보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AI 캐릭터 학습 짝꿍과 함께 영어 말하기를 반복하고 이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차별점이다.
더플랜지의 성과 그리고 미래
더플랜지는 2024년 에듀테크 공교육 적합 판정을 받아 초등학교 정규 수업교재로 채택됐다. 앱스토어 내 다운로드는 누적 15만회에 달한다.
더플랜지는 해외 교육 시장으로도 발을 넓히고 있다. 2018년 인도 법인을 설립한 이후 2024년 인도 공교육에 진출해 현지 정규 수업 교재로 활용되고 있다. 더플랜지는 향후 오딩가 한국어와 오프라인 버전을 개발해 K-에듀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포부다.
김홍찬 기자 hongchan@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