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은 중국 배터리 공세에 힘겨워 하는 모습이다. SNE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1~3분기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 1위는 중국 CATL(점유율 36.7%)과 BYD(16.4%)가 차지했다. 지난 2022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던 LG에너지솔루션은 점유율 12.1% 3위로 밀렸다. 4위는 중국 CALB(4.9%)으로 SK온(4.8%, 5위), 삼성SDI(4.0%, 7위)에 앞섰다.
중국 배터리 기업들은 내수 중심으로 성장한 것 아니냐고 반문할 수 있겠지만 반만 맞는 말이다. 같은 기간 중국을 제외한 전기차용 배터리 점유율 1위도 CATL(26.3%)이 차지했다. BYD는 점유율 4.0%로 삼성SDI(9.2%)에 이은 6위인데, 작년 1.8%에서 2.2%포인트나 급증했다.
중국 배터리 글로벌 성장세는 미국에 직접 진출이 사실상 막힌 상황에서 이루어졌다. SNE리서치는 “CATL은 테슬라, BMW, 메르세데스, 폭스바겐, 현대차 등 다수 완성차들에 배터리를 공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중국 내수시장의 공급 과잉으로 브라질, 태국, 이스라엘, 호주 등 수출을 통해 글로벌 점유율을 빠르게 확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내 기업들에게 좋은 소식은 유럽도 중국 전기차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는 것이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는 지난달말 중국산 전기차에 관세를 기존 10%에서 업체별로 18~45%로 5년간 부과한다고 발표했다.
여기에 내년부터 EU의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가 강화된다. 유럽에서 사업을 하는 자동차 회사들이 규제 대응을 위해 주행중 탄소 배출이 없는 전기차 판매를 늘려야 한다. 업계에서는 내년 유럽 전기차 판매량이 최소 20% 많으면 70%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신흥국 전기차 시장 경쟁 심화라는 우려는 있지만 유럽에서 만큼은 국내 배터리 업체들에게 기회가 늘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출처=각사 사업보고서
유럽은 전기차 캐즘 여파를 직격으로 맞은 곳이다. 전기차 수요 감소로 인해 배터리 업체들은 공장 가동률 하락으로 고정비가 늘어나고 수익성이 급감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지역별 공장 가동률을 별도로 발표하고 있지 않다. 업계에서는 올 상반기 기준 50~60% 수준일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유럽 수요 회복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보급형 전기차인 기아 EV3의 유럽 진출에 기대를 건 모습이다. 이창실 LG에너지솔루션 CFO는 지난 3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내년을 정확히 전망하기 상당히 어렵다”면서도 “유럽 이탄화탄소 배출 규제나 글로벌 완성차의 보급형 전기차 출시 확대 등과 같은 수요 개선 요인이 여러가지 있다”고 말했다. 손미카엘 삼성SDI 중대형전지전략마케팅실장은 “유럽 각국이 다시 정책 지원을 확대하는 분위기가 나오고 있다”며 “특히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독일은 법인차에 대한 전기차 세제혜택 등을 다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곽호룡 한국금융신문 기자 horr@fntime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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