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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人]② “‘전,란’ 차승원 대본 너덜너덜, 상상 뛰어넘는 연기 존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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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스타일리시하고 감각적인 사극의 탄생이다. 여기에 각 계층의 갈망과 묵직한 메시지를 담아냈다. 강렬한 액션에 드라마틱한 감정 열연도 돋보인다. 특히 강동원, 박정민, 차승원 등 ‘전,란’으로 새로운 얼굴을 장착한, 배우들의 변신에 칭찬이 절로 나온다.

최근 공개된 넷플릭스 영화 ‘전,란'(감독 김상만)​은 왜란이 일어난 혼란의 시대, 함께 자란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아들 종려(박정민)와 그의 몸종 천영(강동원)이 선조(차승원)의 최측근 무관과 의병으로 적이 되어 다시 만나는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박찬욱 감독이 제작과 각본을 맡아 기대를 모았으며, 강동원과 박정민, 차승원, 김신록, 진선규, 정성일 등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합을 맞췄다.

김상만 감독이 넷플릭스 영화 ‘전,란’ 인터뷰에 앞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강동원은 최고의 검술 실력을 가진 노비 천영 역을, 박정민은 조선 최고 무신 집안의 외아들인 종려 역을 맡아 뜨거운 브로맨스 케미를 형성했다.

김상만 감독은 ‘해가 서쪽에서 뜬다면’의 미술감독으로 영화계에 입문한 후 ‘공동경비구역 JSA’로 대종상 미술상을 수상하고, ‘사생결단’에서 미술감독과 음악감독을 겸임하면서 다양한 활동으로 주목받았다.

‘걸스카우트’로 감독 데뷔 후, 라디오라는 소재를 스릴러적으로 비틀어낸 ‘심야의 FM’의 연출로 호평을 받았다. 실화를 바탕으로 성악가와 일본인 음악 프로듀서의 우정을 그린 ‘더 테너 리리코 스핀토’는 2014 상하이국제영화제 스펙트럼 부문에 초청되기도. ‘전,란’으로 감독 복귀에 나선 김상만 감독은 탄탄한 연출력 뿐만 아니라 감각적인 미술과 음악 등으로도 극찬을 이끌었다. 다음은 김상만 감독과 나눈 일문일답이다.

– 오프닝에서 선조(차승원 분)가 화를 내면서 눈물을 흘리는데, 어떻게 디렉팅이 된 건지 궁금하다.

“원래 시나리오에 ‘엉엉 운다’라고 쓰여 있었다. 그걸 너무 잘해주셨다. 단순히 잘 울었다는 얘기가 아니라, 이 사람은 ‘왜 나에게 반역을 하지?’라며 이해를 못 한다. 그런 인물이라는 것을 너무나 잘 보여준 것 같다. 또 하나가 백성이 불을 질렀다고 했을 때 “왜?”라고 한다. 처음 그걸 봤을 때 저도 쇼크 받을 정도로 순진무구한 표정을 짓는다. 일말의 의심도 없는 표정이다. 시나리오에는 “아니 왜?”라고 썼는데 그렇게까지 표현을 하는 것이 놀라웠다.”

배우 차승원이 넷플릭스 영화 ‘전,란’에서 열연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 차승원 배우와 차기작 ‘돼지우리’도 함께 촬영 중이라고 알고 있는데 직접 느낀 배우의 장점은 무엇인가?

“훌륭한 배우라고 생각한다. 그렇게 열심히 분석하기 드문데, 시나리오가 너덜너덜하다. 뉘앙스 하나 놓치지 않는다. 존경스러운 면이 있다. 방금도 얘기했듯 예민함과 콤플렉스를 너무 잘 표현해주셨다. 그런 연기는 상상을 뛰어넘는다.”

– 정성일 배우 같은 경우는 처음 등장했을 때 못 알아보기도 했고, 목소리도 더빙한 줄 알았다. 그 정도로 놀라웠는데 어떤 점에서 캐스팅을 했나?

“일어를 이번에 배웠다. 저는 좀 기품 있는 느낌이었으면 했다. 우리가 생각하는 사무라이의 가장 멋진 모습만 모아뒀으면 했다. 역설적으로, 일본 사무라이는 과도한 비장미나 무사라고 얘기하는 부분에서 오는 형식주의, 다른 말로 낭만성을 좋아하지는 않는다. 죽고 사는 문제가 걸려 있는 전쟁터인데 한가한 소리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범동(김신록 분)이 무사답지 못하다고 무시하는데, 범동은 죽음을 너무 많이 봐왔던 사람이다. 그 삶이라는 것이 얼마나 구질구질하고 처절한 건지 너무 잘 아는 사람이다. 그런 면에서 범동과 생각이 일치하는데, 그걸 역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서는 멋있게 대결해주는 역할이 필요했다. 그걸 미화했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범동에 초점을 맞춰주면 좋겠다. 정성일 배우가 겐신을 너무 잘 표현해줬다. 본인이 가진 목소리 톤이 있는데, 늦게 배운 일본어가 기존 사무라이 톤과 다르다. 높낮이가 없는 일본어를 구사하는 것이 매력적이었던 것 같다.”

– 김신록 배우가 워낙 연기를 잘했지만, 범동 캐릭터가 남자에서 여자가 되면서 고민이 됐던 지점은 없나?

“제가 머릿속에 그렸던 캐릭터, 톤과 비슷했다. 김신록 배우는 무대를 크게 쓴다. 잡아놓은 앵글을 벗어날 때가 있어서 당황스러웠다. 그러면 설계를 다시 해야 한다. 배우가 그렇게 발산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공간이 필요한 거다. 그러면 ‘이만큼 움직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이걸 다 담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해야 하는 건 있었다. 에너지가 좋았다.”

배우 박정민이 넷플릭스 영화 ‘전,란’에서 열연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 종려에 대해 비극적인 캐릭터라고 했었는데, 천영과의 관계에서의 감정 변화가 가장 중요했을 것 같다. 어떤 방식으로 그리고 싶었나?

“백성이 돌을 던지는데도 어리바리하다가 가족 얘기를 듣고 처음으로 분노를 표출한다. 그때 확 변하는 것이 있는데, 내면 속 천영을 대했던 우정이나 신분을 뛰어넘는 감정들이 그냥 쉽게 나온 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어렸을 때는 되게 순수한 마음으로, 나에게 보지 못했던 모습을 보여준 그에게 끌렸음이 분명할 텐데 그 이후 얼마나 많은 주변 압박과 스트레스가 있었겠나. 여러 고민의 시간이 쌓였던 와중에 그것이 트리거가 되어 폭발하는 것이 있다. 시간의 누적을 무시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럼에도 온전히 믿기 보다는 그를 통해서 듣고 싶었을 거다. 그래서 천영을 살려서 자기 앞에 데려오라고 한다. 마지막에 “나더러 짐승이라더라”라는 말에 변하게 되는 것도 ‘그 얘기만 듣고?’라는 생각을 할 수 있지만 사실은 아니라는 말을 듣고 싶었던 7년인 거다. 한 마디를 넘어서 그 사람이 가지고 있던 신분, 계급적인 요소를 끝까지 건드리니까 거기서 충격을 받고, 최후엔 도리어 미안하다는 얘기를 한 거다. 천영을 끝까지 믿고 싶었던 마음이 있었다.”

– 진선규 배우가 연기한 인물은 의병장인데 말투는 구수한 사투리를 사용하는 것이 신선했다.

“사실 시나리오에는 전라도 사투리가 없었다. 김덕령이라는 장군이 모티브인 인물인데, 그분의 고향이 전라도라 힌트를 얻었다. 너무 좋았다. 사실 사투리도 그런 식으로는 잘 안 쓰는데, 오히려 기품이 있더라. 시골에서 공부만 하던 유학자 느낌이 더 나더라. 좋은 선택이었고 너무 잘해주셨다.”

배우 정성일이 넷플릭스 영화 ‘전,란’에서 열연하고 있다. [사진=넷플릭스]

– 사극이고 검술을 다양하게 사용하는데 연출적으로 힘들었던 부분은 무엇인가?

“세 명의 검술 스타일이 달랐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천영은 사기 캐릭터다. 다른 사람의 검술을 보고 자신의 것으로 만든다. 7년의 세월을 겪으면서 몸에 뱄을 거고, 어떤 특정 스타일에 얽매이지 않고 되게 자유롭게 구사하는 스타일이다. 그래도 특징을 준다면 수직적인 검을 사용한다. 내려친다거나 점프를 해서 높낮이를 활용한다. 또는 굉장히 낮게 걸으며 몸을 낮추다가 점프를 해서 확장한다. 반대로 종려는 수평적인 검을 쓰다. 두 가지 발상이 있었다. 종려의 검 자체가 굉장히 두껍고 무거운 양날 검이다. 약간 서양검 스타일인데, 작가적 창의력을 발휘해서 선조를 호위하면서 명나라까지 갔다. 그곳에서 전통 한국 검술과 차별화되는 것을 익혔을 것이라는 설정을 했다. 그 검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머리 위에서 회전시키면서 무게를 이용하자고 했다. 유려함보다는 힘으로 부딪히는 것이 차별점이다. 겐신은 일본도 트레이닝을 했다. 쌍검이 특징인데 두 개의 칼로 한다는 것이 굉장히 어렵더라. 그것 때문에 고생했다.”

– 극 초반에 판소리로 종려의 집안을 소개하는 장면부터 신선하고 재미있었다. 해학적으로 잘 표현이 됐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건 초고부터 있었던 장면인데, 재미있었다. 천영이 왜 매를 맞는 역할을 해야하는지, 역할이 다 세분화되어 있다는 걸 설명하기 위함이다. 설명적이기 때문에 그렇게 표현하면 재미있겠다는 생각이었다. 제가 좋아하는 임권택 감독님의 ‘춘향전’ 오마주라고 생각하시면 된다. 암행어사 출두야 장면에서 배우들의 행동과 상황이 완전히 일치하는 시퀀스다. 너무 재미있고 잘 찍으셔서 그걸 보는 순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인물을 어떻게 대체할 것인지 미술팀과 얘기해서 카메라 세팅하고 노래나 스피드까지 다 계산하면서 했다.”

– ‘전,란’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배우들의 연기다. 시나리오를 받았을 때 캐릭터를 잘 그려놓으셨다. 사람들은 속해있는 사회 시스템에서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에 따라 사고를 한다고 생각한다. 계급 의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 세상을 바라보는 태도들이 시나리오에 잘 녹아 있었다. 천영은 원래 평민이었다가 천민이 되었기 때문에 원래 자리로 돌아가고 싶다는 갈망이 있다. 시스템 자체에 대해서는 아무런 의심이 없다. 평민까지만 가면 되는 거다. 하이클래스 명문가 자제로 온갖 스트레스 속에서 자란 종려도 그렇고 후궁의 자식으로 콤플렉스 덩어리였던 선조는 왕의 권위를 살리려 한다. 캐릭터 하나하나 결이 다르게 잘 그려져 있어서 진짜 매력적이고, 배우들이 너무나 잘 표현해주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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