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LG전자가 22~25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한국전자전(KES 2024)에 참가해 인공지능(AI)이 접목된 최신 제품과 기술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한국전자전에서 집부터 비즈니스 영역까지 생활 전반에서 AI로 새로워진 일상과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AI 빌리지’를 조성한다고 22일 밝혔다. AI 빌리지는 거실, 주방, 침실 등 가족 구성원에게 최적화된 AI 경험을 제공하는 ‘AI 홈’, 근무 환경 관리로 업무 효율을 높이는 ‘AI 오피스’, 효율적인 매장 관리가 가능한 ‘AI 스토어’로 구성된다.
‘AI 홈’에서는 다양한 AI 가전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삼성전자의 보안 솔루션 ‘삼성 녹스(Knox)’을 소개한다. 또 AI 홈의 거실에서는 새로 구매한 제품의 전원만 켜면 스마트싱스에 자동으로 간편하게 연결되는 ‘캄 온보딩’ 기능을 선보인다. 주방에서는 스마트싱스에 복약 일정을 등록하면 설정한 시간에 알림을 받고, ‘비스포크 정수기’를 통해 적정한 양과 온도의 물이 세팅된다. 침실에서는 ‘갤럭시 워치’와 ‘갤럭시 링’이 사용자의 수면 상태를 감지하면 연결된 조명∙공기청정기 등은 자동으로 수면 모드로 실행된다.
삼성전자는 AI 기반의 ‘AI 오피스’와 ‘AI 스토어’도 선보인다. ‘AI 오피스’는 안면 인식을 통해 내∙외부인을 구분하는 ‘AI 출입 관리’, 사무 환경에 따라 조명∙공조∙화상 시스템을 자동으로 설정해주는 ‘AI 맞춤 환경’ 등을 선보인다. ‘AI 스토어’는 매장 오픈 전 자동화 루틴으로 조명과 온도 등을 세팅하고 공기질 데이터를 센싱해 고객이 붐비는 공간에 따라 에어컨 온도를 자동 조절 하는 등 쾌적한 매장 환경을 구축한다.
또 삼성전자는 이번 전시에서 모듈 기반의 마이크로 LED에 투명 디스플레이 기술을 접목시킨 ‘투명 마이크로 LED’를 선보인다. ‘투명 마이크로 LED’는 높은 투과율과 선명도뿐만 아니라 베젤리스 디자인으로 어느 공간에나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다.
LG전자는 한국전자전에서 생성형 AI 기반의 AI 홈 솔루션을 선보인다. AI 홈 허브 ‘씽큐 온’으로 편리해진 생활을 라이브 연극 형식으로 꾸몄다. 씽큐 온은 업계 처음으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허브로, 연내 출시 예정이다. 무대에 등장하는 남편과 아내는 씽큐 온과 대화하며 캘린더에 등록된 기념일에 어울리는 음식과 와인을 추천 받는다. 음성으로 오븐 내 조리 과정을 확인하고, 조명 모드를 변경해 기념일에 맞게 집안 분위기를 바꾼다. 귀가 전 LG 씽큐 앱을 통해 에어컨과 로봇 청소기 동작 루틴을 설정해 쾌적한 집안 환경도 미리 조성한다.
전시관 전면에는 55인치 투명 올레드 디스플레이 20대를 설치해 냉장고, 세탁기 등 실제 제품과 AI 칩셋 그래픽을 겹친 미디어아트로 AI 홈의 근간이 되는 ‘AI 코어테크’를 표현했다. AI 코어테크는 모터·컴프레서 등 LG전자의 핵심부품 기술력에 제품 사용 환경을 분석하는 AI 기술을 접목, 최적화 모드를 제공함으로써 제품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개선한다.
LG전자는 직수형 냉장고, 세탁기, 건주기, 에어컨 등 생활가전 기술력을 체험하는 공간도 마련했다. 또 관람객은 암막 영화관 콘셉트 공간에서 한 손에 잡히는 작은 크기와 4K 해상도를 모두 갖춘 LG 시네빔 큐브 4대를 활용해 초대형 시네마 경험을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AI 경험을 차량으로 확장한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 ‘LG 알파블’ ▲맞춤형 캠핑 주거공간 ‘본보야지’ ▲맛과 향이 다른 두 가지의 캡슐을 한 번에 추출하는 캡슐 커피머신 ‘듀오보’ 등도 체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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