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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TV·생성형 AI 콜라보… 통신업계 ‘똑똑한 TV’ 경쟁 격화

IT조선 조회수  

통신업계가 성장세가 멈춘 인터넷TV(IPTV)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결합해 재도약을 노린다. SK브로드밴드, KT, LG유플러스 모두 앞다퉈 ‘똑똑한 TV’를 내세우며 고객을 유혹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 / 김광연 기자
김혁 SK브로드밴드 미디어CO 담당이 26일 서울 중구 본사에서 기자간담회에서 말하고 있다. / 김광연 기자

26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2023년 하반기 IPTV 가입자는 2092만5902명으로 2023년 상반기(2081만4402명)보다 0.54%(11만1500명) 늘어나는 수준에 그쳤다. 2020년 4%대를 기록한 가입자 증가율이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떨어지고 있다. 회사별로 KT 882만7392명, SK브로드밴드 668만4857명, LG유플러스 541만3653명의 가입자를 보유했다.

이에 통신업계는 현재 IT산업 화두인 생성형 AI 기술을 IPTV에 접목해 반전을 노린다.

SK브로드밴드는 고객이 B tv와 음성 대화를 통해 원하는 콘텐츠를 찾을 수 있는 B tv 에이닷 서비스를 26일 공개했다. SK텔레콤의 생성형 AI 에이닷을 B tv에 적용한 이 서비스는 검색 범위를 B tv뿐 아니라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유튜브, 웹까지 확대했다.

고객이 “요즘 배우 정해인이 나오는 드라마가 인기라는데 뭐지?”라고 평소 말투로 물으면 B tv 에이닷 서비스는 “드라마 제목은 엄마친구아들입니다”라고 답한다. 재차 “사람들 반응은 어떻지?”라고 물으면 시청자들의 평가를 검색해서 알려준다. 또 “줄거리가 어떻게 되지?”라고 이어 질문하면 AI가 줄거리 요약을 말해준다.

또한 B tv 에이닷 서비스는 감독, 출연진, 줄거리 등 기본적인 내용뿐 아니라 시청자 리뷰도 요약해 제공하는 등 콘텐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찾아서 음성으로 알려준다. ‘AI로 TV와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시대’가 열렸음을 보여주고 있다.

9월 3일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이 시청 전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후 소통까지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U+tv’의 신규 AI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9월 3일 LG유플러스 용산사옥에서 개최한 기자간담회에서 정진이 LG유플러스 미디어사업트라이브장이 시청 전 콘텐츠 탐색부터 시청 후 소통까지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공하는 ‘U+tv’의 신규 AI 기능을 소개하고 있다. /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9월 3일 자체 IPTV 특화 AI 에이전트인 ‘미디어 에어전트’를 IPTV인 U+tv에 적용했다. 미디어 에이전트는 고객의 모든 TV 시청 여정에 적용되는 ‘지능형 시청 도우미’다. 

미디어 에이전트를 활용하면 U+가 알아서 보고 싶은 콘텐츠를 추천한다. 인터넷TV 첫 화면부터 시청자 취향에 맞게 구성된다. 고객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가 잘 보이도록 배치한다. 특히 매일 새로운 취향을 저격해 이미 본 콘텐츠와 비슷한 내용의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추천한다.

또 미디어 에이전트는 방금 끝난 드라마와 다큐도 한글 자막을 보면서 편하게 시청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방송 종료 후 10분 내 자막을 제공하며 자막이 겹치면 자막 위치가 자동으로 변경된다.

KT 지니TV AI트래블뷰 캐나다편 화면. / KT
KT 지니TV AI트래블뷰 캐나다편 화면. / KT

KT는 OTT부터 오리지널까지 모든 콘텐츠를 한 번에 즐기도록 도와주는 ‘미디어 포털’ 서비스를 2022년 출시해 현재 제공하고 있다. ‘원하는 콘텐츠를 알아서, 딱’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AI 큐레이션을 통해 가장 이용자의 취향에 맞는 콘텐츠 전용관을 첫 화면으로 추천해 준다.

또 시간대와 요일별로 자주 보는 실시간 채널도 추천해 ‘본방 사수’를 돕는다. 또 통합 검색 기능을 통해 주문형비디오(VOD)부터 실시간 채널, 뮤직, OTT, 유튜브까지 관련 콘텐츠를 한 번에 찾아준다.

이 밖에 KT는 자사 IPTV 서비스 ‘지니 TV’에 국내 IPTV 최초로 선보인 생성형 AI 콘텐츠 ‘AI 트래블뷰’, ‘AI 오브제북’을 전시했다. AI트래블뷰는 국내 IPTV 최초로 AI 기술을 적용해 세계 각국의 유명 도시와 자연 경관을 이미지와 음향으로 제작한 콘텐츠 서비스다. KT는 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시청 경험을 선사하겠다는 입장이다.

업계 관계자는 “AI를 회사 내 다양한 플랫폼에 적용하려는 시도가 업계에서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광연 기자 fun3503@chosunbiz.com

IT조선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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