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수도권을 운행하는 수소 광역버스의 수가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와 환경부는 지난 11일 ‘수도권 광역 수소 버스 도입을 위한 설명회’을 열고 수송 부문 온실가스 저감을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수소 광역버스 2만1200대를 보급하고 수도권 전체 광역버스의 25%를 수소 버스로 전환할 계획을 밝혔다.
해당 계획은 현 정부가 11대 국정과제로 설정한 수소차 등 무공해차 보급 확대 및 2035년 무공해차 전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대광위에 따르면 총 1185대의 수소 버스가 보급됐으며 사업용으로 운행 중인 수소 버스는 9월 기준 총 881대로 집계됐다. 이중 광역버스는 47대며 모두 인천시 노선에서만 운영되고 있다.
정부는 수소 버스의 수를 늘리기 위해 대폐차 차량을 수소 버스로 대체할 계획이다. 전환 검토 대상은 대광위 광역버스 준공영제 이관 및 민영재로 운행 중인 256개 노선으로 내년 대폐차에 해당되는 124대 중 52대를 수소 버스로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울러 2026년에는 180대 대상 중 70대를, 2033년까지 2477대 중 1070대가 수소 버스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게 대광위의 설명이다.
특히 수소 버스 보급은 경기도에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의 90.2%를 차지할 정도로 규모가 크지만 현재까지 단 한 대의 수소 버스도 투입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정부가 설정한 목표인 2만1200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만15대의 수소 버스가 투입돼야 한다. 6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 설정한 목표 대수를 달성하기 위해 대규모 보조금도 동원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수소 버스 한 대당 2억6000만원의 보조금이 지원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산정하면 약 5조원 이상의 보조금이 지원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부는 수소 버스 보급 활성화를 위해 민간 수요처 발굴과 신규 지원 계획도 수립한 것으로 알려졌다. 환경부는 지난해부터 지자체를 비롯해 민간 수요처 발굴을 위해 민간 통근버스와 통학버스, 공항 버스 등 첫 구매 보조금과 보증 기간 연장을 내걸었다.
바뀐 보증 기간 연장에 따르면 수소 스택 2개까지 각 5500만원씩 총 1억1000만원이 지원된다. 이는 9년 또는 90만킬로미터(㎞)까지 보증 기간이 연장되는 효과와 같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기존까지는 5년 또는 50만㎞를 초과하면 구입자 혹은 운송사가 금액을 부담하는 방식이었다.
업계는 수소 버스 전환을 위해 대규모 보조금과 혜택을 발표한 만큼 현대자동차의 수소 버스 판매량이 급증하고 수혜를 독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현재 국내에서 유일하게 수소 버스를 생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단순 계산으로 정부의 보급 목표 달성 시 2만대가량 판매량이 늘게 되는 것이다.
현대차 관계자에 따르면 수소 저상버스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 8월까지 983대가 판매된 것으로 집계됐고 수소 고상버스의 판매량은 2022년부터 2024년 8월까지 298대로 나타났다.
현대차의 독주를 막기 위해 두산의 하이엑시옴모터스(HyAxiom Motors)도 신규 버스 제작사로 합류할 예정이다. 하이엑시옴모터스는 오는 10월 인증을 모두 마친 후 11미터(m)급 수소 저상버스를 선보이고 12월에는 고상버스의 인증 과정을 마무리해 내년 상반기 출시할 계획이다.
하이엑시옴모터스에 따르면 저상버스에는 110킬로와트(kW) 연료전지와 87킬로와트시(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되며 고상버스의 경우 1회 충전으로 최대 1000km를 주행할 수 있는 200kW 연료전지와 87kWh 리튬 이온 배터리가 탑재될 예정이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설정한 수소 버스 보급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섞인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현재까지 확인된 상업용 수소 버스는 올해 8월 기준 1185대로 전체 버스의 8만2000대의 1.4% 수준에 불과하다는 게 이유다.
부족한 수소 충전 인프라도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현재 전국에 구축된 수소 충전소는 332곳에 불과하다. 특히 광역버스 노선이 집중된 인천·경기권의 경우 내년까지 15개소의 수소 충전소를 추가로 구축할 예정이지만 많은 턱없이 부족하다는 게 그들의 의견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수소 버스 보급률이 저조한 상황에서 6년 동안 정부의 보급 목표 대수를 달성할 수 있을지 미지수다”고 전했다.
이정희 국토부 광역교통정책국장은 “현재 수소 버스 보급율은 전체 대비 1.4% 수준이기 때문에 적극적인 정책적 지원과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다”며 “대광위는 올해 신설되는 준공영제 노선의 30%를 수소 버스 도입 조건으로 운송 사업자를 모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어 “기존 차량의 대폐차 시 신규 광역버스 노선에도 적극적으로 수소 버스 도입을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허인학 기자 ih.heo@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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