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책임하게 버려진 킥보드
사고 위험성 크게 올린다
정부의 적극적인 정책 필요
길을 가다 보면, 자동차들이 바쁘게 달리는 도로 가장자리에 놓여있는 전동 킥보드를 심심찮게 찾아볼 수 있다. 만약 넘어지기라도 한다면 사고로 이어질까 걱정이 들기도 한다. 전동 킥보드를 아무 데나 주차하는 것은 자신의 편의를 위해 남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이다.
서울 도심 주요 도로 내 전동 킥보드의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 주차구역 확대에 따른 강제 견인이 계속해서 이루어지고 있지만, 문제가 여전히 지적되고 있는 실정이다. 업체만 책임을 떠안아야 하는 구조를 개선해, 이용자에게 직접적인 제재가 들어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전용 주차구역 설정으로
주차 금지 명분 세웠다
서울시에 따르면 7월 기준 서울 시내 개인형 이동장치 전용 주차구역은 280개다. 이 중 191개는 서울시가 관리하고, 나머지는 각 지자체가 민원 발생 지역을 판단해 설치 및 관리하고 있다. 전용 주차구역은 지난 2021년 서울시가 ‘서울특별시 정차·주차위반 차량 견인 등에 관한 조례‘를 개정하면서 집중적으로 설치된 바 있다.
이 개정안에 따르면 차도, 지하철역 진출입로, 버스 정류장과 택시 승차장 10m 이내 구역, 점자블록과 교통약자 엘리베이터 진입로, 횡단보도 진입 구간 등 5곳에 개인형 이동장치를 주정차할 수 없다. 전용 주차구역은 이들 금지 구역 인근에 설치되어 불법주정차를 막는다.
노력하지만 ‘알맹이’ 없다
사람들은 여전히 불법주차
정부의 노력은 잘 보인다. 특히 개인형 이동장치의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했던 강남구는, 전용 주차구역을 10곳에서 66곳으로 대폭 늘렸다. 대부분 설치가 마무리되었지만, 문제는 여전히 많은 이용자가 전용 주차 구역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한 채 ‘대놓고’ 전동 킥보드를 불법 주정차한다는 것이다.
현재도 강남역 앞에 나가보면, 12개 출구 대부분에 주차된 전동 킥보드가 적지 않다. 특히 1번 출구의 경우에는, 마치 주차 후 곧바로 이용자가 계단을 이용해 지하로 내려갔다고 말하듯 지하철 입구 앞을 막고 주차해 놓은 모습에 많은 누리꾼이 분통을 터뜨리기도 했다.
길에 ‘버려진’ 킥보드
자동차까지 위협한다
일부 전동 킥보드는 자동차와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위치에 세워져 우려를 낳기도 했다. 실제 한 네티즌은 차도와 골목이 연결된 위치에 킥보드가 무책임하게 놓여져있어 우회전을 하려다 충돌할뻔 했다고 격분하기도 했다. 만약 길에 아무렇게나 놓여진 전동 킥보드가 내 ‘애마’를 긁는다면 얼마나 상심이 클까.
서울시가 불법 주정차로 견인한 개인형 이동장치는 2021년 2만 1,173건에서 지난해 6만 2,179건으로 3배 가까이 늘었다. 결국 전문가들은 업체를 다그치는 것뿐 아니라 불법 주정차를 한 일부 사용자에게 직접적으로 제재가 들어가야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이야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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