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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共 PLA 대규모 수륙양용 상륙훈련 연달아 실시와 침공병력 재배치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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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8월 28일과 9월 4일(이틀간)에 大埕湾(다청만)에서 PLA의 대규모 상륙훈련이 실시되었습니다. 

중국 공산당 中南海(베이징 중난하이)에서 결정 추진된 것으로 추정되는 이러한 대규모 상륙훈련은 2024년 여름에 여러 차례 수륙양용 훈련과 군사작전을 수행하였습니다. 

↓ 대만침공과 관련된 PLA의 대규모 상륙훈련이 실시된 大埕湾(다청만) 위치


PLA의 대규모 상륙군사작전에서 PLA 항공기, 해군함선, 헬리콥터, 드론, 민간 상선에서 군용으로 전환된 RORO-Ship 이 참여하였습니다. 

↓ PLA 의 대규모 상륙 훈련이 벌어지고 있는 大埕湾(다청만) 위성사진 모습 (훈련실시날짜 : 2024년 08월 28일), source : GEOINT


↓ 2024년 08월 24일 민간상업용 위성 Sentinel SAR 1 위성과 SAR 2 에 의해서 포착된 PLA 대규모 상륙훈련 모습


위의 위성 이미지에서 PLA 의 대규모 상륙 군사작전 훈련은 만조 시에 훈련이 개시된 것으로 분석됩니다. 

↓ SAR 이미지로 포착된 PLA 상륙 훈련 모습


↓ PLA 대규모 상륙 군사 작전이 벌어진 大埕湾(다청만) 위성사진 모습 (2024년 09월 04일 한국시각 23시 52분 공개)


Sentinel 2 위성에서 PLA 상륙장갑차들의 많은 상륙 훈련 모습과 수륙양용 작전의 모습들이 포착되었습니다. 

↓ 2024년 09월 04일 大埕湾(다청만)에서 대만 침공관련 상륙훈련을 하는 PLA 상륙장갑차 모습 1


↓ 2024년 09월 04일 大埕湾(다청만)에서 대만 침공관련 상륙훈련을 하는 PLA 상륙장갑차 모습 2


↓ 2024년 09월 04일 大埕湾(다청만)에서 대만 침공관련 상륙훈련을 하는 PLA 상륙장갑차 모습 3


★ 고속철을 이용한 중국 각지 집단군의 대만 침공 집결지 재배치를 암시 (Top Secret)

중공은 중국 내륙 각지에 놓여진 고속철로를 통해 각 집단군 병력을 빠른 시간 안에 대만 침공을 위한 침공준비 집결 지역으로 이동시킨 후 재배치가 가능하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대만 침공 군사작전이 개시되면 몇 달 동안 이에 대해 구체적인 경고가 없을 것이라고 하며 첫 번째 침공 부대 이동부터 대만 침공을 위한 집결지를 향한 마지막 부대 재배치까지 몇 일 안에 마칠 수 있다는 섬뜻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위성 감시를 통한 병력 이동 상황을 조기에 알 수 없도록 하는 조치이며 다만 탱크, 장갑차, 자주포 등과 같이 중량이 많이 나가는 전쟁 물자 등은 고속철이 아닌 화차를 이용한 철로 이동은 불가피 하므로 평소보다도 많은 군사 물자들이 철로에 많이 실어져 대만과 가까운 지역으로 이동하는 상황이 발견되면 99% 대만 전쟁이 개시되었다고 보면 된다는 것입니다. 



↓ 2008년에 놓여진 고속철로와 2020년에 놓여진 고속철로 비교, 고속철로를 통해 중공 PLA 대규모 집단군 병력 재배치가 가능하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 중공 고속철 평균 시속을 알 수 있는 표 (2023.02.10.)


가장 빠른 고속철은 1,300㎞ 에 걸쳐서 평균 시속 약 300㎞ 로 운행되며 상위 4개 고속철은 베이징과 상하이, 마지막 열차는 청두와 충칭 사이로 나타났습니다. 

2007년 만 해도 중국에는 도시를 연결하는 고속철도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7년에만 20,000㎞ 가 넘는 고속철도 노선을 보유하게 되었으며 더나아가 2025년까지 전 세계의 고속 철도 노선들을 합친 것 보다 더 많은 38,000㎞ 의 고속철도를 건설할 계획을 세워 현재에도 고속철도 노선 증설 공사는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중공의 고속철도 네트워크는 대부분 전국적인 수백만명의 여행객, 휴가객, 관광객을 운송합니다. 

그러나 고속철도는 이러한 편리함 뿐 아니라 국방, 군의 수송과도 밀접하게 직결되는 것입니다. 

고속철도를 이용한 PLA 병력 수송은 철도발전상황에 부응하고 최슨 수송수단을 충분히 활용하여 PLA의 신속한 이동능력을 새롭게 향상시키는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2017년 People’s Liberation Army Daily(인민해방군일보) 에서는 이러한 군 수송에 대한 접근 방식을 “让兵力投送、战备拉动搭上了军民融合的‘时代列车(군-민간 통합이라는 ‘시대의 열차’에 전력 투사 및 전투 준비 태세를 두는 것”)이라고 통칭하여 게제하였습니다. 

이러한 성명은 고속철도를 군사적 목적으로 민간 인프라를 사용하려는 중공의 의도를 간접적으로 지적하는 부분입니다. 

↓ 작전 수행시 고속철을 이용하고 있는 PLA (2020년)


속도 측면에서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속 300㎞ 의 고속철도를 기준으로 병력 수송을 계산해 보면 15시간에 거리는 4,500㎞에 달합니다. 

이 시간과 거리에 투입되는 병력으로 (병력 규모는 기밀 사항이라 아무리 찾아봐도 규모 숫자는 알 수 없었음.)15시간 안에 중국 동부와 남부 해안에 도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고속철을 통한 병력 수송 준비를 잘 해 놓으면 24시간 안에 병력 수송이 가능하며 운반 능력은 IL-76 수송기의 몇 배에 이른다고 합니다. 

우한 ~ 광저우 고속철도의 예를 들어보면 열차는 16량의 객차와 1,100 명의 인원, 각종 무기와 장비들을 수송할 수 있으며 병력 집합부터 목적지 도착까지 5시간이 채 걸리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물론 중무장은 아니라 경무장한 상태로 무장한 사단급 병력을 동원해서 우한에서 신속하게 수송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실제 병력 이동 훈련을 했었다는 대목으로 추정)

따라서 PLA의 대만 침공 군사 작전 개시와 같은 결정적인 순간에 연속으로 병력 이동 작전을 하게 된다면 반나절 만에 10만 병력을 이동시킬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중국 고속철도 망의 완성으로 PLA의 항공수송 능력 부족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자평하고 있는데 만약 중공의 대만 침공과 같은 국가적 중차대한 사항을 해결해야 할 경우 가장 먼저 할 일은 일정 규모의 대규모 병력을 최전선으로 수송해야 하는 일이며

고속철도는 이러한 상황에서 확실하고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대규모 병력 수송 역할은 대형 항공기로 대체될 수는 없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중국의 국토 면적은 거의 1천만 ㎦에 달하며 그 영토는 동서남북으로 5,000㎞ 이상에 달합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긴 육지 국경 길이며 육지에서는 14개 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중국 주변의 안보상황은 극도로 복잡하고 우려스러운데다가 지상군도 많이 보유해야 하기 때문에 중국의 4대군인 육군, 해군, 공군, 제 2포병의 병력 비율을 맞추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고속철도 망이 완전하게 갖추어지기 일보직전이므로 새로운 철도 노선 건설에 투자하지 않고도 원래의 여객, 화물 혼합 간선의 운송 능력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 화차로 PLA 군용차량을 운송준비하는 모습


각 화물 노선은 전용 노선을 가지며 서로 영향을 주지 않고 수송능력을 여러 배로 늘릴 수 있으며 이 경우 대만 침공 군사작전을 시행할 경우 전쟁 준비 물자로 운송하게 한다면 화물 노선이 큰 역할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2025년까지 4개의 수직, 5개의 수평 고속철도 망을 구성하여 대만 침공 군사 작전에서 미국과 일본, 오스트레일리아 같은 연합군이 이 네트워크에 대규모 피해를 입히기는 어려우므로 PLA는 성공적인 대만 침공 군사작전을 완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BEMIL 군사세계
content@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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