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이 신규 협력체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Premier Alliance)를 결성하고 오는 2030년까지 컨테이너·벌크·통합 물류 등 사업에 23조5000억원을 투자하는 중장기 전략을 수립했다. 이중 14조4000억원을 친환경 설비에 투자한다.
HMM은 10일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얼라이언스·중장기 전략 설명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전략을 발표했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출범과 함께 MSC와 선복교환
우선 HMM은 기존 ‘디 얼라이언스’(THE Alliance) 파트너인 ONE(일본), Yang Ming(대만)과 전략적 협력을 유지하기로 합의하고 새 협력체인 프리미어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다. 프리미어 얼라이언스의 협력 기간은 오는 2025년 2월부터 5년간 이어진다.
독일 선사 하팍로이드의 탈퇴로 경쟁력 약화 우려가 나온 유럽 항로는 세계 1위 선사 MSC(스위스)와 손잡는다. HMM은 북유럽·지중해 항로에서 MSC와 선복교환 협력에 최종 합의하고 오는 2025년 2월부터 4년간 협력하기로 했다.
HMM은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 MSC’ 협력체제를 통해 원양항로 네트워크 증대, 기항 항만·국가 확대, 운용 선복량 확대 등 타 협력그룹 대비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신규 협력 서비스 항로는 기존 디 얼라이언스 체제의 26개에서 30개로 늘어난다. 이중 유럽 항로는 프리미어 얼라이언스 운영 서비스에 MSC와 선복 교환 협력으로 기존 북유럽 4개, 지중해 4개 등 8개에서 북유럽 6개, 지중해 5개 등 11개로 강화된다.
HMM은 2025년부터 미주서안 12개, 미주동안 4개, 북유럽 6개, 지중해 5개, 중동 3개 등 총 30개 항로를 얼라이언스 협력을 통해 제공한다. 또 단독 운영 항로인 인도발 지중해 항로를 강화하고 인도발 북유럽 항로, 남미동안 항로 등을 신설해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그동안 한국 선사의 진출이 어려웠던 대서양 항로 참여까지 고려하는 등 글로벌 선사로서 위상을 대폭 강화할 방침이다.
HMM은 서비스 네트워크 확대를 통해 기항수가 늘면서 주요 거점 항만 확대, 신규 직기항 서비스 등 최고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히 북유럽 항로는 오션, 제미나이 등 타 협력그룹에서 제공하지 않는 부산·일본·베트남 직기항 서비스를 유일하게 제공한다. 지중해 항로에서도 부산·중국·동남아시아·지중해 주요 거점 항만에 대한 기항 횟수를 최대 확보하고 튀르키예 등 신규 직기항 서비스를 시행할 예정이다.
이로써 HMM은 아시아-유럽 항로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 기존 강점을 지닌 아시아-미주 항로와 함께 동서 항로에서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HMM은 국내 해운물류 경쟁력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MSC와 유럽 항로에서 협력해 기존 2M이 부산항에서 환적하던 물량 상당수가 유지될 전망이다. 또 한국발 직기항 서비스를 유치해 국내 항만의 경쟁력 강화와 국내 화주에 대한 안정적인 물류 네트워크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2030년 컨테이너·벌크 확장하고 친환경 선사 자리매김
HMM은 오는 2030년까지 총 23조5000억원을 투자한다는 2030 중장기 전략도 밝혔다. 컨테이너 운송사업을 중심으로 벌크 운송사업, 통합 물류사업 영역을 확장해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선진적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경영 체제를 구축한다는 복안이다.
이를 위해 ▲컨테이너 사업(12조7000억원) ▲벌크 사업(5조6000억원) ▲통합 물류사업(4조2000억원) ▲친환경·디지털 강화(1조원) 등에 투자한다.
이와 함께 HMM은 오는 2050년 ‘넷 제로’(Net-Zero)를 2045년으로 앞당기기 위해 친환경 경영 투자에만 총 투자액의 60% 이상인 14조4000억원을 투자한다. 저탄소 선대, 친환경 사업, 친환경 설비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글로벌 친환경 선사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
컨테이너 사업에서는 오는 2030년까지 11조원을 투자해 155만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130척) 수준의 운용 선대를 확보해 글로벌 선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강화한다. 또 늘어나는 선복량 확장에 맞춰 컨테이너 상자 확보에 1조7000억원을 투자한다. 친환경 운송에 대한 시장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오는 2030년까지 저탄소·무탄소 선박을 70척가량 확보하고 2045년까지 전 운송구간에서 탄소 중립을 실현, 친환경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벌크 사업 전략은 현재 634만DWT(순수 화물 적재톤수·36척)의 선대를 2030년까지 1256만DWT(110척)으로 확장에 5조6000억원을 투자한다. 탱커(Wet)·건화물선(Dry) 등 특정 시장에 편중되지 않는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수익성을 강화하고 친환경에너지 수송사업에 선제 진출해 시장점유율을 조기 확보하는 등 사업 다각화를 추진한다.
통합 물류사업 확대를 위해선 컨테이너 서비스 네트워크 확장에 걸맞은 신규 터미널·시설 투자에 4조2000억원을 투자한다. 이를 통해 기존 항만 터미널 확장, 주요 거점 항만 터미널을 추가 확보할 계획이며 고수익 내륙 물류기지(ODCY) 사업 진출, 엔드 투 엔드(End to End) 서비스 제공으로 종합 물류사업 진출 기반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친환경·디지털 등 경쟁력 방안에는 오는 2045년 넷 제로 목표 조기 달성을 위해 선박 개조, 친환경 연료 공급망 확보 등에 9000억원을, 디지털 기반 조직체계 구축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 더불어 급변하는 시장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조직문화 체계를 갖추는 등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할 방침이다.
HMM은 “23조5000억원 투자를 기반으로 오는 2030년 매출액 15조원, 자산 규모 43조2000억원 규모의 대한민국 대표 종합 물류기업으로 자리매김하겠다”고 말했다.
이성은 기자 selee@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