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백화점은 내달 명품관·광교∙타임월드에서 '갤러리아 아트위크'를 개최한다. /한화갤러리아 제공](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8/CP-2023-0273/image-6b36a848-273a-49a2-aa42-31c624d082e2.jpeg)
다음 달 열리는 ‘대한민국 미술축제’를 앞두고 유통업계가 아트 마케팅에 한창이다. 이 기간 서울에서는 세계 3대 아트페어인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9.4~8)′과 ‘한국국제아트페어(키아프·KIAF, 9.4~9) 등이 동시에 개최된다.
지난해 열린 프리즈 서울의 경우 나흘간 7만 명의 관람객을 동원했다. 유통업계는 올해도 전시 기간 우수고객(VIP) 및 외국인 관광객이 몰릴 것을 보고 관련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내달 5일부터 청담동 분더샵 지하 1층 신세계갤러리에서 미국 작가 스털링 루비의 개인전을 연다. ‘먼지 덮인 계단 위 쉬고 있는 정원사’를 주제로 40여 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전시 기간 1층에서는 스털링 루비의 패션 레이블의 액세서리도 선보인다.
![신세계갤러리 청담 스털링 루비 전시 포스터. /신세계 제공](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8/CP-2023-0273/image-f54e9821-5482-4c31-b1b6-a8fa293219aa.jpeg)
1963년 국내 백화점 업계 최초로 미술 갤러리를 선보인 신세계는 지난해 프리즈 개최 기간, 청담동에 신세계갤러리를 개관한 바 있다.
아울러 신세계면세점은 자체 캐릭터 폴앤바니와 단색화 거장 고 박서보 화백이 협력한 아트 공간을 이달 24일부터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교통센터 1층에서 운영하고 있다.
롯데물산은 이달 26일부터 다음 달 29일까지 영국 팝 아티스트 필립 콜버트와 잠실 롯데월드몰과 석촌호수에서 공공미술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높이 16m의 대형 랍스터 풍선 ‘플로팅 랍스터 킹’을 석촌호수에 띄우고, 야외 잔디 광장에도 대형 풍선 작품들을 선보인다.
또 프리즈가 열리는 6일부터는 롯데월드몰 2층 넥스트 뮤지엄과 롯데월드몰에서 작가의 전시회 및 포토존을 설치한다. 이번 프로젝트는 롯데월드몰 개관 10주년을 맞아 기획됐다.
![롯데물산이 석촌호수 동호에 띄운 약 16미터 높이 대형 랍스터 풍선. /롯데물산 제공](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8/CP-2023-0273/image-dae678ed-f044-44e0-8ca1-fbaf4ca63b29.jpeg)
현대백화점은 더현대서울 내 갤러리 알트원에서 세계 최대 규모 갤러리이자 프리즈의 주요 부문을 담당하는 ‘로빌런트+보에나’와 함께 ‘서양 미술 800년 전’을 개최한다.
갤러리아백화점은 내달 12일까지 압구정 명품관·광교∙타임월드 등 점포 3곳에서 ‘갤러리아 아트위크’를 진행한다. 갤러리아가 처음 선보이는 대규모 문화 행사다. 유명 팝 아티스트 데이비드 걸스타인의 작품을 포함 총 136여 점의 작품을 전시한다.
파라다이스 그룹의 파라다이스문화재단은 이달 31일부터 13일까지 14일간 서울시 중구 장충동 일대에서 ‘2024 파라다이스 아트랩 페스티벌, 장충’을 개최한다. 국내 아티스트 10팀이 장충동을 모티브로 한 창작 작품을 선보인다. 전시 시간 신진 예술가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우리예술, 우레카츠 등 지역 상점과 함께 장충동을 주제로 한 특별한 먹거리도 판매한다.
![하이트진로가 키아프 행사장 VIP 라운지에서 제공하는 샴페인 '떼땅져'의 아티스트 컬렉션. /하이트진로 제공](https://contents-cdn.viewus.co.kr/image/2024/08/CP-2023-0273/image-1466845d-ee8b-4b28-b499-a41923ceb308.jpeg)
이와 함께 하이트진로는 키아프 행사장 VIP 라운지에서 샴페인 ‘떼땅져’의 아티스트 컬렉션 13가지 빈티지를 판매한다. 디아지오코리아는 프리즈 글로벌 멤버십 프로그램 ‘프리즈91′의 공식 제휴 파트너로 선정된 럭셔리 데낄라 ‘돈 훌리오 1942′의 팝업스토어(임시매장)을 운영한다. 또 CJ오쇼핑의 자체 브랜드(PB) 패션 브랜드 ‘셀렙샵 에디션’은 다음 달 4일부터 허명욱 작가와 협업 상품 11개를 선보인다.
이외에 시그니엘 서울, 서울신라호텔, 파크하얏트서울, 조선팰리스 등 14개 호텔이 프리즈와 협업해 입장권 등을 포함한 패키지를 및 VIP 투숙 할인 혜택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예술에 관심이 많은 VIP의 방문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유통과 예술을 접목한 다양한 콘텐츠를 준비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