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재구조화를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 간선도로로 단절된 한강 수변 공간의 연결성을 회복하고, 한강변 간선도로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한 개선안도 마련해 미래 교통량 변화에 적극 대응한다는 목표다.
시는 이를 위해 ‘한강변 간선도로 재구조화 기본계획 수립용역’ 입찰을 진행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해당 용역은 강변북로(가양대교∼천호대교 26.7㎞)와 올림픽대로(행주대교∼구리암사대교 36㎞) 전 구간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사업수행자가 결정되는 9월 용역에 착수해 2026년 하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는 장거리 고속통행을 위한 자동차전용도로로, 그간 도심 교통을 외곽으로 분산하는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도시구조 변화에 따른 상습 정체로 간선도로 기능이 저하하면서 한강변과 도심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한 연계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많았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2022년 유럽 순방 중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강변북로 재구조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마드리드의 리오 공원처럼 강변북로를 재편해 일상 속 수변공간으로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이후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포함한 한강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이 추진돼 한강과 수변공간 활용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대상 구간을 확장해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전 구간의 재구조화를 위한 밑그림 그리기에 나섰다고 시는 설명했다.
한강변 간선도로 본연의 기능을 회복하기 위해 한강교량 진출입 체계를 효율화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또 수도권 동서축 혼잡구간을 개선하기 위해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양재∼고양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의 연계 방안도 검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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