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탕후루, 흑당 버블티, 대만 샌드위치처럼 단기간에 큰 인기를 끈 디저트 프랜차이즈들의 평균 전성기가 2년을 채 넘지 못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SNS 등 소셜미디어 영향으로 디저트 인기 주기가 점점 짧아지는 경향이 있는 만큼 예비 창업자들은 이를 고려한 후 창업에 나서야 한다는 조언이다.
3일 핀테크 기업 핀다가 인공지능(AI) 상권 분석 플랫폼 ‘오픈업’을 통해 큰 인기를 끈 주요 디저트 프랜차이즈들을 분석한 결과 평균 전성기가 2년을 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폭발적인 열풍을 일으켰다가 최근 인기가 급격히 인기가 식은 탕후루가 대표적이다.
핀다에 따르면 탕후루 프랜차이즈 업계의 2분기 총매출은 약 181억 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약 654억 원) 대비 72% 급감했다. 2022년 2분기 매출이 12억 원에 불과한 점을 감안하면 탕후루 열풍은 1년 동안 폭발적으로 이어졌지만, 이후 1년 만에 급속도로 식고 있는 셈이다. 핀다 오픈업의 매출 데이터는 전국 300만여 개의 사업장에서 매월 발생하는 빅데이터를 카드사, 통신사,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국세청으로부터 제공받아 추정한다.
|
탕후루에 앞서 흑당 버블티, 대만 샌드위치 등 수년 전 ‘반짝’ 열풍을 끌었던 프랜차이즈 역시 비슷한 패턴을 보였다고 핀다는 전했다. 실제 흑당 버블티 프랜차이즈 업계의 매출은 2018년 3분기 11억 원에서 2019년 3분기 248억 원까지 급성장했지만, 불과 1년 후인 2020년 3분기에는 80억 원으로 67% 급감했다.
대만 샌드위치 프랜차이즈 업계의 매출도 2019년 2분기 521억 원으로 정점을 찍은 후 1년 후인 2020년 2분기 235억 원으로 반토막 났다. 이듬해인 2021년 2분기(163억 원)에는 30% 가량 더 감소하며 빠르게 인기가 사그라들었다.
이처럼 반짝인기를 얻은 디저트 프랜차이즈가 대부분 2년도 안 돼 매출 급감으로 이어지는 이유는 SNS를 통해 빠르게 트렌드가 확산되지만 그만큼 새로운 트렌드가 순식간에 떠올라 대체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최근 ‘제2의 탕후루’로 불리는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의 성장세도 같은 패턴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요거트 아이스크림 프랜차이즈 업체의 주요 매장 수는 2분기 245곳으로 작년 동기 100곳에 비해 2.45배 증가했다.
업계에서는 여러 디저트 프랜차이즈의 전성기가 1년을 넘기기 힘들었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행을 좇아 너도나도 뛰어드는 창업 행태를 지양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한다. 핀다 관계자는 “최근 급격하게 인기를 얻은 요거트 아이스크림의 성장 추이를 보면 과거 반짝 프랜차이즈들과 비슷한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다”라며 “예비 창업자라면 디저트 트렌드 주기가 더 짧아지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데이터 기반의 합리적 의사결정을 권한다”라고 말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