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17개 업체 판매자(셀러)들이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와 경영진을 대상으로 한 고소 대열에 합류했다. 피해자 수가 많고 광범위한 만큼 티몬과 위메프를 대상으로 한 고소·고발도 줄줄이 이어지는 모양새다.
티메프로부터 판매대금을 정산받지 못한 17개 판매업체 대표들은 1일 오전 서울 강남경찰서에 구영배 큐텐그룹 대표, 목주영 큐텐코리아 대표, 류광진 티몬 대표, 류화현 위메프 대표를 횡령·배임·전자상거래법 위반 등 혐의로 고소했다. 이날 고소에 참여한 업체의 피해 금액은 150억원에 이르며, 7월에 정산됐어야 할 5월 판매대금을 받지 못한 상황이라고 한다.
고소인으로 나선 한 판매업체 대표 정주희씨는 “저희는 칫솔, 쌀, 의류, 완구, 휴지 등 일반 생활필수품을 힘들게 판매하는 영세 상인들”이라며 “위메프·티몬은 피 같은 판매자들의 물건 대금을 회사 운영 자금으로 마구 사용했다”고 말했다.
그는 “오늘 오기 전에도 직원 5명을 자르고 왔다. ‘자른다’는 표현밖에 못 하는 게 너무 화가 난다. 제가 자른 게 아니라 구영배 대표가 자른 것”이라며 “피해 금액이 너무 커서 희망을 갖지 못하는 판매자들도 있고, 안 좋은 말을 남기고 이틀째 연락이 두절된 이들도 있어 너무 걱정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고소에 나선 피해자들은 ‘한순간에 회사가 망했어요.’ ‘열심히 일한 죄밖에 없습니다’ ‘저희 직원들과 계속 일하고 싶습니다’ 라고 손수 적어 온 손팻말을 들기도 했다. 이들은 이날 “(큐텐그룹과 계열사들은) 회사 경영악화가 계속 이어지는 상황을 알고 있었음에도 판매자 및 소비자에게 어떠한 통지 및 고지도 하지 않고 하루아침에 운영을 중단했다. 이는 고의적 기망 의도가 담긴 사기 행위로 보인다”는 입장문을 발표한 뒤,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티메프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입은 판매자들과 소비자들의 고소·고발은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9일 피해 소비자들이 구 대표 등 경영진 5명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횡령·배임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30일과 31일에는 서울중앙지검에 피해 판매자들의 고소장이 접수됐다. 이번 사태로 사실상 사용이 정지된 해피머니 상품권 발행사 해피머니아이엔씨를 대상으로 한 고소장도 강남경찰서에 다수 접수된 상황이다.
이날 오전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를 중심으로 구성된 티몬·위메프 전담수사팀(팀장 이준동)은 서울 서초구에 있는 구 대표 집과 서울 강남구에 있는 티몬·위메프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겨레 고나린 기자, 조영은 교육연수생 / me@hani.co.kr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