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박효령 기자】 배달노동자들이 만나플러스의 대규모 임금체불 사태를 비판하면서 사측의 사과와 즉각적인 피해 회복 조치를 촉구했다. 라이더단체는 이번 사태를 라이더와 지사들이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며 티메프 사태’와 유사한 상황이라고 판단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라이더유니온지부(이하 라이더유니온)는 31일 성명을 내고 배달대행업계에서도 일명 ‘티메프 사태’가 발생했다고 알렸다.
라이더유니온은 “상점주와 라이더를 중계하는 플랫폼사인 만나플러스에서 상점주에게는 미리 받아놓은 라이더 정산금을 회사 사정이 어렵다는 이유로 지급하지 않고 있다”며 “사태는 현재 3개월째 계속되고 있고, 일부 지사장들은 당장 운영을 위해 사비로 라이더정산금을 지급하며 빚을 떠안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라이더 정산금은 말 그대로 임금인데, 이를 미지급한다는 것은 플랫폼사가 막장까지 몰려있다는 뜻”이라며 “사태가 이 지경이 되도록 사측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참으로 납득하기 어렵다”고 규탄했다.
만나플러스가 직접 밝힌 회사규모는 라이더 3만3000명, 지사 1600여곳이다. 배달대행시장 내 점유율은 20%로 알려져 있어 업계 내에서 규모가 상당한 곳으로 평가받고 있다.
앞서 지난 12일 만나플러스는 오는 8월 1일~10일 사이에 현재 보호예치금이라는 명목으로 미지급하고 있는 라이더정산금을 모두 출금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라이더유니온은 “만나플러스가 그간 함께 해 온 라이더와 지사장들에게 마지막 신뢰를 지키려면 이 약속을 반드시 이행하고, 현재 발생한 피해회복과 향후 재발방지를 위한 구체적인 이행계획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특히 현재 회사의 소통이 자신들과 가까운 일부의 총판들과만 진행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그간 회사를 위해 현장에서 뛰어온 라이더와 지사장들에 대한 일말의 미안함이라도 있다면, 모든 소통은 투명하고 책임 있게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이들 단체는 만나플러스를 대행사로서 인증해 준 정부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라이더유니온은 “현재 배달플랫폼업계는 대행사 설립에 있어 아무런 법적 요건도 없고 검증절차도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대놓고 불법을 저지르거나 라이더 안전을 위협하는 대행사가 상당함에도 국토교통부는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았다”며 “만나플러스는 국토교통부의 인증을 받은 업체임에도 이 같은 대규모 임금체불 사태가 발생한 것은 정부의 무책임한 행정도 한 몫 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아무런 효력 없는 인증제가 아닌 최소한의 구속력을 가진 대행사 등록제 시행을 꾸준히 요구했음에도 국토교통부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며 “정부 역시 이번 사태에 대한 입장과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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