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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그룹이 세계적인 AI(인공지능) 대가 앤드류 응 미국 스탠포드대 교수를 만나 미래를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30일 신세계그룹에 따르면 그룹 경영진 20여 명은 이날 조선팰리스호텔에서 열린 응 교수의 ‘AI 시장 변화와 리테일 대응 전략’ 강연에 참여했다. 행사에는 임영록 신세계그룹 경영전략실장, 한채양 이마트 대표, 정형권 지마켓 대표 등 그룹 주요 계열사 대표 및 IT 담당 임원들이 참석했다.
응 교수는 AI 연구를 주도하는 이른바 ‘AI 4대 석학’ 중 한 명으로, 현재 스탠포드대 컴퓨터과학 및 전기공학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강연에서 응 교수는 “AI가 산업에 미치는 영향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며 “각 산업 분야에 특화된 AI 트렌드를 파악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광범위한 유통업 포트폴리오를 가진 신세계그룹은 미래 유통 혁신을 위해 AI를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채양 이마트 대표와 정형권 지마켓 대표 등은 응 교수와 대담하며 신세계그룹이 그동안 한국 유통시장에서 거쳐온 행보를 전했다.
실제 이마트의 할인 행사는 AI를 활용해 설계된다. AI가 사전에 할인 행사의 효과와 상품 별 수요를 예측하면 이를 기반으로 바이어들이 최저가 수준의 상품을 기획하고 있다.
한 대표는 “AI를 활용해 장차 여러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플랫폼을 고객 관점에서 경계 없이 유기적으로 연결하고자 한다”며 “AI를 회사는 물론 직원 개개인의 새로운 성장 무기로 삼게 하고자 고민이 많다”고 말했다.
응 교수는 강연을 통해 이미 많은 소비자들이 온라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도 AI를 통해 소비 생활이 보다 편리해지고 있음을 느끼고 있다고 전했다. AI는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분석해 상품 추천 등을 하는 ‘초개인화 마케팅’을 실현한다는 설명이다.
정 대표는 “그간 신세계그룹이 축적한 광범위한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AI를 어떻게 쓸 수 있을지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응 교수는 “AI를 정교하게 만드는 것은 결국 빅데이터의 양과 질”이라며 “데이터가 충분하다면 기존에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까지 수익 사업으로 연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방면으로 AI를 활용 중인 신세계그룹은 향후 고객 서비스 프로그램부터 매장 관리까지 활용 범위를 점차 넓힌다는 계획이다.
현재 재혅SSG닷컴은 고객 편의성을 위한 AI 서비스를 자체 개발했으며 신세계까사의 온라인몰인 ‘굳닷컴’은 AI를 통해 상품 추천 서비스 기능을 향상시켰다.
스타벅스에서는 매장에서 CCTV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해 파트너에게 음료 반납대 및 매장의 혼잡도 등을 전용 모니터(BDS)를 통해 제공하는 한편, 창고 내 재고와 사용 현황 파악에도 AI를 활용한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신세계그룹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만족을 선사하겠단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AI를 활용해서 새로운 유통 시장을 선도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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