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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이 은행권에 위메프·티몬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셀러(판매자)를 위한 금융 지원에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26일 금융권에 따르면 박충현 금감원 은행담당 부원장보는 이날 15개 국내은행 부행장과 간담회를 열어 선정산 대출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박 부원장보는 이날 은행들에 “선정산 대출에 대한 기한 연장, 상환 유예 등을 통해 협조해달라”며 “이번 사태로 인해 정상적으로 영업중인 소상공인, 개인사업자 등에게 유동성 애로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요청했다.
KB국민은행이 이날 선정산 대출을 받고 만기를 맞은 업체들을 대상으로 대출금 기한 연장, 원리금 상환 유예, 이자율 인하 등의 지원을 시작하면서 다른 은행에도 이같은 지원을 당부한 것이다.
앞서 은행들은 티몬·위메프로부터 정산이 지연되면서 선정산 대출 취급을 중단했다. 선정산 대출은 전자상거래 플랫폼에 입점한 판매자가 은행에서 판매대금을 먼저 대출 형태로 먼저 받고, 은행이 정산일에 이커머스로부터 정산금을 대신 받아 자동 상환하는 방식이다.
이번 사태로 유동성에 어려움을 겪는 판매자들을 위해 선정산 대출뿐 아니라 개인사업자 대출 등에 대한 지원 협조도 요청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소상공인이 일시적인 자금난으로 채무 상환이 어려워질 경우 만기연장, 이자감면, 이자유예, 대환 등을 통해 대출 상환 부담을 줄여주는 ‘개인사업자 대출 119’ 등 지원책을 이번 사태 피해자에게 잘 적용해줄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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