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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부동산원이 소규모주택정비사업 대국민 서비스를 확대한다.
부동산원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활성화를 위해 ‘소규모&빈집정보알림e’ 시스템의 기능을 개선 및 고도화한 다양한 서비스를 대국민에게 제공한다고 26일 밝혔다.
부동산원은 소규모주택정비사업 통합지원센터(소:통:센터) 운영을 통해 상담, 주민설명회, 컨설팅, 참여자 교육 등 사업추진 일련의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이번 시스템 개편으로 사업대상 요건 분석, 사업 타당성 자가 분석 시스템, 맞춤형 온라인 교육 영상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사업대상 요건 분석 서비스는 주민주도의 사업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부동산 정보 기술을 기반으로 기초 현황과 법정 요건을 검토하여 분석 결과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경험과 전문성이 부족한 주민이 직접 사업대상지별 공부자료를 발급받아 소규모주택정비사업 요건을 분석하거나, 비용을 부담해 용역업체 등에 의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접수일로부터 약 7일 안에 무료로 분석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 필요하면 사업컨설팅도 지원받을 수 있다.
또 사업요건 검토, 건축계획, 시세 조사(종전·종후자산 가치 추정), 사업비 추정 등 사업 타당성 자가 분석 시스템을 통해 주민 스스로 개략적인 사업 타당성을 확인할 수 있다.
사업시행(예정)구역을 설정하면 사업요건 등을 검토하여 사업추진이 가능한 사업 유형을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직접 건축계획 및 분양설계 등을 설정할 수도 있다.
김남성 부동산원 산업지원본부장은 “이번 확대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사업의 초기 구상단계부터 주민 참여를 확대 유도하겠다”며 “전문적인 컨설팅 지원을 통해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의 원활한 추진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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