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상반기 적자 폭을 개선한 롯데하이마트는 매장 리뉴얼부터 제품, 인력까지 대대적인 혁신을 앞세워 ‘턴 어라운드’에 나선다.
롯데하이마트는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4% 감소했다고 25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은 5893억원으로 13.3% 줄었으며 당기순이익은 14억원으로 34.4% 감소했다.
상반기 기준으로 매출은 1조114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4.7% 감소했으나 영업손실은 133억원으로 적자 폭이 47억원가량 줄었다.
롯데하이마트는 “오프라인 점포 새단장과 신규 출점 투자, ‘홈 만능해결 서비스’ 등 주요 전략을 통해 매출 감소세를 완화하고 영업 적자 폭을 개선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홈 만능해결 서비스는 올해 상반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이는 가전제품 구매 후에도 수리, 청소, 이전설치, 보증보험 등을 케어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지난 3월부터는 에어컨 대상 프리미엄 클리닝 서비스도 개시했다.
하반기에는 ‘하이마트 안심 케어’로 방범, 방재, 돌봄 서비스 등으로 영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상반기에 새롭게 문을 연 점포들은 상품 구색 강화, 매출은 기존 점포 대비 2배 이상 높은 월평균 매출을 기록했다. 상품 구색 강화와 홈 만능해결 센터를 통한 고객 유입, 서비스 강화 등의 전략이 효과를 봤다.
하반기에는 자체 브랜드(PB) 리뉴얼과 이커머스 개편 작업을 완료해 시너지 효과를 높일 방침이다.
최근에는 인력 구조도 개편했다. 이달 1일부로 판촉사원의 파견을 종료하고 대규모 신규 채용을 단행했다.
롯데하이마트는 “모든 브랜드와 서비스를 판매할 수 있고 전문 상담이 가능한 인적 인프라를 구축해 가전 양판점 본연의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롯데하이마트는 인적 역량을 토대로 올해 말까지 글로벌 브랜드 수를 지난해 대비 4배 이상 확대하고 구매 전후 모든 단계를 관리하는 전문 상담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온라인 고객과 오프라인 전문 상담원을 연결하는 ‘화상 상담 서비스’도 8월 중 오픈한다.
남창희 롯데하이마트 대표이사는 “고객이 가전제품에 대해 경험하는 모든 단계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며 “가전 양판점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 경기에 상관없이 늘 방문하고 싶은 롯데하이마트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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