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45조206억 원…전년比 6.6% 증가
영업익 0.7% 확대·영업이익률 9.5% 기록
믹스 개선·환율 효과로 분기 사상 최대 실적
2분기 북미 중심 판매 호조…글로벌 판매 2.2%↑
현대자동차가 올해 2분기 매출 45조206억 원, 영업이익 4조2791억 원을 기록하며 역대 분기 사상 최대 매출액과 영업익을 거뒀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액은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확대에 따른 평균판매단가(ASP) 개선과 우호적인 환율 환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6.6% 늘었고, 영업이익은 0.7% 성장했다.
현대차는 2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보다 0.2% 감소한 105만7168대를 판매했다. 그러나 중국을 제외한 글로벌 판매는 북미 권역 판매 호조를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전기차 수요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 등으로 전년 동기 대비 9.6% 감소한 18만5737대가 판매됐다. 해외에서는 신형 싼타페 및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V80 부분변경 모델 등 고수익 신차 판매 본격화로 전년 동기보다 2.0% 증가한 87만1431대가 판매됐다.
2분기 글로벌 친환경차(상용 포함)는 하이브리드 판매 대수 증가분이 전기차 판매 대수 감소분을 상회하며 전년 동기 대비 0.2% 증가한 19만2242대 판매됐다. 하이브리드 판매는 12만2421대로 전년 동기보다 26.4% 증가했다. 전기차 판매는 5만8950대로 24.7% 감소했다.
선진 시장 및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호조에 따른 믹스 개선, 우호적인 환율 등이 실적을 견인했다. 2분기 원·달러 평균 환율은 전년 동기 대비 4.3% 증가한 1371원이었다.
매출 원가율은 원재료비 하락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0.5%포인트 하락한 78.4%를 기록했다. 인건비 상승 등 영향으로 매출액 대비 판매 관리비 비율은 전년 동기보다 1.1%포인트(p) 오른 12.1%로 집계됐다. 경상이익과 순이익은 각각 5조5656억 원, 4조1739억 원으로 집계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실적에 대해 “고금리 지속에 따른 수요 둔화와 주요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로 인한 인센티브 상승 추세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고부가가치 차종 중심 판매, 환율 효과 등을 바탕으로 영업이익률 9% 이상의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분기 누계 기준(1~6월) 실적은 △판매 206만3934대 △매출액 85조6791억 원 △영업이익 7조8365억 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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