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현지 시각) 파이낸셜타임스(FT) 등 외신에 따르면 메리 배라 GM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자회사 크루즈에서 진행하던 오리진 개발을 무기한 중단하겠다고 했다. 대신 차세대 전기차 쉐보레 볼트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배라 CEO는 “GM의 생산 비용을 낮추고 오리진의 디자인 특성으로 인한 규제 불확실성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차량 공유용 자율주행 전기차 오리진은 페달, 백미러, 운전대가 없다. 오리진은 지난해 10월 샌프란시스코에서 보행자와 충돌하는 사고가 발생한 후 규제당국 조사를 받아왔다. 당시 보행자는 다른 차량에 치인 뒤 로보택시 경로에 쓰러져 오리진 차량과 부딪쳐 6m가량 더 끌려갔다. 사고 이후 캘리포니아주는 크루즈 무인 차량의 시내 도로 운행 허가를 철회했다.
폴 제이컵슨 GM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오리진 개발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분기에 6억5000만달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GM이 앞으로 오리진 개발을 재개할 수 있지만 현재는 볼트 생산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GM은 오리진 개발 외에 전기차 전환 일정도 일부 미뤘다. 신형 뷰익 전기차 모델 생산계획과 전기차 트럭 공장 개장도 연기했다.
GM은 올해 2분기 전년 동기보다 37% 증가한 44억달러(6조 89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주당 조정 순이익은 3.06달러(4235원)로 시장 전망치(2.71달러(3750원)를 웃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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