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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제공항 출발 승객 27일 몰리고, 도착 승객은 8월 4일에 붐빈다.”
국토교통부가 하계 휴가집중 기간을 오는 25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정하고 김포공항에서 공항별 혼잡 관리 준비 상황을 점검하기 위한 회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토교통부 항공정책실장을 비롯해 한국공항공사·인천공항공사 및 국적사 10개 임직원들이 참석했다.
한국공항공사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휴가 집중기간에 공항 이용객을 일 평균 45만명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일 평균 39만5000명 대비 13.9% 증가한 수치로,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같은 기간 일 평균 46만6000명 대비 96.5% 회복한 수치다.
이에 두 공항 공사는 여름 휴가철 안전 운항과 승객 편의 제고를 위해 공항시설에 대한 점검을 시행했다. 또 특별교통대책 등 승객 증가에 따른 공항 혼잡 상호아 관리 방안도 수립했다.
출발 항공편임 몰리는 오전 시간에는 공항 이용객이 많으므로 해당 시간대 항공기를 이용하는 여객들은 항공사 앱·누리집에서 사전 체크인하거나 공항에서 셀프체크인·백드롭을 이용하면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다.
또한 인천국제공항은 스마트패스를 등록하면 출국장 진입시 전용 라인을 이용할 수 있으며, 지방공항 국내선은 스마트항공권을 등록하면 신분확인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각 항공사들은 하계 휴가 집중기간에 국내 및 국제노선을 증편 운항할 계획이다.
국내선은 수요가 많은 제주행 노선을 주 17회까지 증편하고, 국제선은 중국·일본·동남아 등 노선을 중심으로 주 86회까지 증편할 계획이다.
항공사업계는 또한 여름철 기상 악화로 갑작스런 지연·결항에 대비해 항공권 구매시 연락처 명기와 함께 위약금·환불 조건 등을 미리 확인할 것도 당부했다.
주종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이번 MS발 항공권 발권 시스템 장애 상황을 계기로, 각 항공사와 공항공사가 대응 매뉴얼을 면밀히 점검하고, 주기적인 훈련을 통해 재발 시 혼란이 없도록 할 것”이라면서 “여름 휴가철은 평소보다 항공편 운항이 늘어나고, 집중호우·태풍·낙뢰 등 자연재해로 지연·결항이 우려되는 만큼 연쇄적인 운항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운항 스케줄을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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