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백화점은 내달 18일까지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에서 ‘인공지능(AI) 휴먼’ 응대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23일 밝혔다.
생성형 AI 전문기업 딥브레인AI와 협업해 개발한 AI 휴먼은 영어·중국어·일본어 음성 대화가 가능한 리테일 특화 응대 서비스다. 서비스 라운지 등 외국인 유동 고객이 많은 곳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가상 직원이 등장해 고객 응대를 수행하는 방식이다.
AI 휴먼 시스템은 송도점 관련 정보 학습을 마친 상태다. 외국인 고객이 입점 브랜드, 주요 행사, 식당·카페, 세금 환급, 주차 등과 관련한 질문을 하면 음성 답변과 함께 참고 이미지·텍스트를 화면에 띄워준다.
이번 AI 휴먼 서비스는 기본적인 안내는 물론 외국인 고객을 위한 맞춤형 쇼핑 정보도 제공한다. 외국인 매출 비중이 높은 상위 브랜드에 대한 소개와 외국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모션 등 유용한 정보를 메인 화면에 노출한다. 외국인 고객 쇼핑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송도점 관계자는 “AI 휴먼 서비스는 공간 규모가 넓고 다양한 브랜드가 넓게 펼쳐져 있는 프리미엄아울렛 구조를 고려해 매장까지 찾아가는 길 안내를 정교하게 수행하고 외국인 고객의 관심이 높은 정보를 추천하도록 개발됐다”고 말했다.
민경하 기자 maxkh@et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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