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의 대물림
이목화랑 김자영 대표의 타운하우스는 작은 갤러리 같다. 그녀의 뚜렷한 취향이 담긴 빈티지 가구 사이로 천경자, 고지영, 한지민, 김지원, 노충현 등 여러 작가의 작품이 집 안 도처에 걸려 있기 때문이다. 집 벽을 하얗게 칠하고 작품 크기나 분위기에 따라 시선과 위치를 다르게 설정한 덕분에 다채로운 작품들은 집 안에서 고르게 어우러진다. 단지 화풍뿐 아니라 시대와 나라를 넘나드는 이 집 예술품의 범주는 그녀가 시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삼국시대, 가야시대 유물에서 정점을 찍는다. 1976년에 갤러리를 열며 시작된 시아버지의 예술 사랑은 이 토기처럼 오랫동안 고요하고 묵묵한 것이었다. “작자 미상에 정확한 시대도 알지 못하고, 특별한 색깔이나 패턴도 없지만 그저 한곳에서 무궁무진한 아름다움을 보여주고 있는 토기들이에요. 가끔 자리를 옮기는데, 어떤 가구나 공간과도 잘 어울립니다. 볼수록 많은 매력과 영감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이는 토속적인 미학을 보여주는 아프리카 조각 작품과 목공예품에도 적용된다. 역시 시아버지가 남긴 유품으로 각양각색의 스타일이지만, 김자영 대표가 국내외에서 공수한 아이템과 함께 놓이면 또 다른 무드가 된다. 시간이 흐르고 시대가 바뀌어도 함께한 기억은 변하지 않을 것이다. 때로는 하나의 물건 속에 오랜 기억이 담기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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