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포스트] 고유가에 전체 주유 매출이 증가했으나 80대 이상 고연령층에서는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BC카드가 16일 발행한 ‘ABC리포트’ 18호에 따르면 6월 국내 주요 업종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8% 감소했다. 반면 주유와 온라인 업종에서는 매출이 각각 0.8%, 2.4%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주유업종은 최대 151원까지 상승한 고유가 영향을 받아, 온라인업종은 지속된 고물가로 최저가 물건을 구매하려는 수요가 온라인으로 몰린 영향에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풀이됐다.
BC카드는 특히 주유업종에서 소비 패턴 변화가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소액다건’ 결제 패턴이 많아진 것이 특징적이다. 6월 주유업종 매출이 연초 대비 3%가량 증가했으나 매출건수는 10% 이상 늘면서 기간 내 건당 평균 결제액은 6개월 사이 7%(3454원)가량 줄었다.
BC카드 관계자는 “최근 유류세 인하 조치가 8월 말까지 연장됐지만 인하율이 변경됨에 따라 소비자가 부담하는 실제 주유 금액은 리터당 최대 41원(보통 휘발유 기준)까지 증가했다”며 “고물가에 지친 고객들이 조금이라도 낮은 가격에 주유하기 위해 방문 시 최소 금액만 결제하고 있는 현상이 확산되는 추세다”고 말했다.
주유업종 내 고령층 고객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전체 매출은 연초 대비 큰 변동이 없었지만 80대 이상 고객의 매출에서는 30% 이상 감소했다.
전체 연령대에서 건당 평균 결제액은 연초 대비 7%가량 감소했지만 80대 이상 고객군에서는 41%가량 급감했다.
BC카드는 80대 이상 고객군에서 매출 하락이 발생한 원인을 놓고 ‘가득 주유’를 선호했지만 급등한 유가로 최소한으로 결제했거나 일시적으로 발생했던 겨울철 난방비와 관련된 지출이 줄어든 영향일 수 있다고 바라봤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최근 신금융연구소를 통해 발표된 다양한 콘텐츠들이 사회 곳곳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는 등 새로운 수익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데이터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며 “고물가 등 사회현상과 관련된 분석을 최우선적으로 시행해 다양한 기관에게 도움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조혜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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