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행 보증 수표 하정우도 통하지 않는다.
하정우가 ‘비공식작전’부터 ‘하이재킹’까지 내리 세 작품째 손익분기점을 맞추지 못하면서 고전 중이다.
16일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달 21일 개봉한 ‘하이재킹'(감독 김성한·제작 퍼펙트스톰필름, 채널플러스 주식회사)은 전날까지 누적관객 165만명을 기록했다.
‘하이재킹’은 비행기 납치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개봉 4주차째에 접어들며 관객 수가 급격히 감소한 상태다. 4주차 주말인 지난 13일과 14일 주말 일일 5만명을 넘기지 못했다. 평일인 15일에는 1만명대까지 추락하며 손익분기점 300만명과는 멀어진 모습이다.
이에 앞서 지난해 개봉한 ‘비공식작전’과 ‘1947 보스톤’도 손익분기점을 넘기지 못했다. 레바논에서 납치당한 동료 외교관을 구하기 위해 비공식적 구출 작전에 자원하는 외교관의 이야기를 그린 ‘비공식작전’은 105만명을, 광복 후 처음 태극마크를 달고 출전한 국제 스포츠 대회에서 금메달을 딴 마라토너 서윤복과 스승 손기정의 이야기를 그린 ‘1947 보스톤’은 102만명을 동원했다.
두 영화 모두 제작비로 200억원 이상 들인 작품으로, ‘최연소 1억 배우’ ‘트리플 1000만 배우’로 불리는 하정우의 흥행 명성에 걸맞지 않는 성적이다.
동시에 ‘비공식작전’ ‘1947 보스톤’ ‘하이재킹’은 감염병 사태 이후에 개봉한 작품이라는 공통점을 가진다. 이는 영화시장이 완전히 달라졌음을 보여주는 사례이기도 하다.
영화 관람료 인상과 OTT 콘텐츠 양산으로 인해 영화를 바라보는 관객의 인식이 달라졌고, 기존의 흥행 공식이 먹히지 않게 됐다. 이전에 영화는 늘 손쉽게 소비하는 엔터테인먼트였다면, 지금의 영화는 여러 엔터테인먼트와 경쟁해야 하는 ‘원 오브 뎀'(one of them)으로 인식된다. 관객은 ‘재미있다’는 입소문을 얻은 영화에만 돈과 시간을 쓰는 분위기다. 한 마디로 작품 자체로 승부하지 않으면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모으기 힘든 시장이 됐다.
맥스무비가 지난해 9월 SM C&C 설문조사 플랫폼 ‘틸리언프로’에 의뢰해 얻은 조사 결과도 이를 보여준다. 당시 전국의 20~60대 남녀 총 1507명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영화를 관람할 때 고려하는 항목으로 ‘소재 및 줄거리’가 49.4%의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했다. 관객들이 새로운 이야기에 목말라 있다는 방증이다.
‘하이재킹’은 아쉽게도 관객들의 눈높이를 총족시키는데 역부족인 모습이다. 실화가 선사하는 놀라움과 감동에도, 하정우가 다수의 실화와 재난 소재 영화에 출연했기 때문인지 ‘하이재킹’에 대해 ‘기시감이 느껴진다’는 반응들이 적지 않다.
이와 관련 하정우는 “(기시감은) 배우로서 계속 극복해나가야 하는 과제”라며 “끊임없이 새로운 이야기와 배역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수밖에 없는 것 같다”고 말하기도 했다.
아쉬운 성적과 별개로 ‘하이재킹’ 팀은 개봉 첫 주부터 최근까지 총 170회 넘는 무대인사와 GV(관객과의 대화)를 진행하며 한 명이라도 더 많은 관객을 만나기 위해 열혈 홍보를 펼쳐왔다.
‘하이재킹’은 ‘대한항공 F27기 납북 미수 사건’을 소재로 한 작품으로, 납치당한 여객기의 무사착륙을 위해 분투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하정우 여진구 성동일 채수빈 등이 출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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