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7월 15일 유통·e커머스 업계 동향·프로모션·신상품 정보 등을 정리했다.
◇CU “배민 편의점 매출 점유율 70%”
BGF리테일은 자사 편의점 CU가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에서도 편의점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배민에서 7월 ‘장보기·쇼핑’ 입점 편의점 4사 중 가장 높은 70% 이상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 중이라고 밝혔다.
BGF리테일 빅데이터팀의 매출 분석에 따르면 최근 3개년 동안 장마 기간 CU의 배달 서비스 이용 건수는 직전 주 맑은 날 대비해 76.6%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실제 본격적인 장마에 접어든 이달 1일부터 10일까지 CU의 배민스토어 하루 평균 매출은 전월 동기간보다 25.1% 증가했다. 일 점포당 배달 매출도 전월 동기보다 12.7% 늘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김밥(300.1%), 도시락(241.8%), 라면(30.8%), 즉석제조식(24.1%) 등 식사 대용이 가능한 품목과 빵(14.7%), 디저트(29.5%), 스낵류(29.2%), 음료(12.5%) 등 간식류가 큰 인기를 끌었다. 또, 이달 10일까지 전체 배달 매출에 대해 입지별 매출 비중을 분석한 결과 주택가(86.9%), 오피스가(5.3%), 유흥가(3.3%) 순으로 집계됐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업계에서 가장 빠르게 배달 플랫폼에 입점한 덕분에 객단가, 재구매율 등 고객 충성도를 알 수 있는 여러 지표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전국 최다 점포 네트워크를 활용해 고객들에게 편리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퀵커머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CU는 자체 커머스 앱 포켓CU와 배민, 요기요, 네이버, 배달특급, 해피오더 등 배달 앱과 제휴를 맺고, 주문 상품을 배달해주는 퀵커머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전국 총 1만2000여 점에서 픽업 및 배달 서비스를 운영 중이다.
◇세븐일레븐, ‘세븐카페 디카페인’ 판매
세븐일레븐은 15일부터 전국 200여 점포에서 ‘세븐카페 디카페인’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최근 국내 커피 소비량이 계속 느는 가운데 커피 전문점의 디카페인 커피 판매량도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관세청 수출입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디카페인 생두·원두 수입량은 6521톤으로 2018년 대비 4배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에서도 디카페인 커피 제품의 매출이 계속 증가하고 있다. 세븐일레븐이 지난 6월 디카페인 커피 제품군(음료, 믹스, 원컵 등)의 매출을 분석한 결과 전년 동기 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커피의 인기는 최근 젊은 MZ세대에서 유행하고 있는 ‘헬시플레져’ 트렌드와 무관하지 않다. 저녁 모임을 술 대신 식사와 커피로 대체하거나 불면증, 두통 등 카페인의 부작용을 피하기 위해 디카페인 커피를 찾는 고객들이 계속 늘어나고 있다는 것이 업체측 분석이다.
김은혜 세븐일레븐 즉석식품팀 세븐카페 담당 상품기획자는 “최근 헬시플레저 트렌드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디카페인 커피를 즐기는 고객도 계속 늘고 있다”며 “향후 전점에서 디카페인 커피 구매가 가능하도록 판매점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롯데온 “3~6월 트렌드 뷰티 매출 전년比 두 자릿수 신장”
롯데온은 ‘트렌드 뷰티’ 강화를 통해 온라인 뷰티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낸다고 밝혔다.
트렌드 뷰티는 더마 브랜드, SNS 인기 브랜드, 중소 및 인디 브랜드 등을 포함하는 카테고리로 2030세대가 열광하는 뷰티 브랜드를 말한다. 롯데온은 이미 자리잡은 럭셔리 뷰티 브랜드와 함께 트렌드 뷰티 브랜드를 강화해 프리미엄한 뷰티 상품과 서비스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뷰티 플랫폼으로 자리잡겠다는 목표다.
롯데온은 올해 3월부터 뷰티 상품기획자 및 전담 마케팅 인력을 충원하고 뷰티 브랜드 확대를 시작했으며, 7월 트렌드뷰티팀을 신설했다. 그 결과 ‘아떼뷰티’, ‘폴라초이스’, ‘에끌라두’ 등의 인기 브랜드가 입점해 핵심 파트너사로 자리잡았으며, 올해 3~6월에는 트렌드 뷰티 매출이 전년대비 두 자릿수 신장하는 등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온은 신규 및 인기 트렌드 뷰티 브랜드를 소개하고 이를 부담없이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월간 정기 행사 ‘릴레이 뷰티 데이즈’를 신설했다. ‘릴레이 뷰티 데이즈’는 처음 진행하는 행사로, 트렌드 뷰티 브랜드를 모아 월간 최대 혜택으로 선보이는 정기 행사다. 행사기간 매일 ‘원픽 브랜드’ 1개를 선정해 월간 최대 할인 및 사은품 증정 등의 혜택을 제공하고, 인기 상품을 롯데 단독 구성 상품으로 제안할 예정이다.
15일부터 21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릴레이 뷰티 데이즈’ 행사에서는 신규 입점 브랜드 ‘키스미’를 비롯해 에뛰드, 아이오페, 엘지생활건강, 셀퓨전씨 등의 트렌드 뷰티 브랜드를 최대 68% 할인 및 롯데온 단독 혜택으로 선보인다. 행사 상품에 적용할 수 있는 최대 15% 할인 쿠폰 및 최대 7% 카드 즉시 할인, 추가 적립도 제공한다.
유해은 롯데온 트렌드뷰티팀장은 “롯데온은 럭셔리 뷰티 브랜드를 중심으로 온라인 뷰티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왔으며, 이를 기반으로 트렌드 뷰티까지 영역을 확대해 두터운 고객층을 확보할 계획이다”며 “앞으로 신규 브랜드 입점부터 체험단 운영, 단독 혜택 등을 통해 다양한 뷰티 상품과 서비스를 제안하고, ‘온라인 뷰티 쇼핑=롯데온’으로 고객 인지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롯데백화점, 올림픽 맞춰 스포츠 마케팅 나서
롯데백화점은 7월 올림픽을 앞두고 스포츠 마케팅에 나선다고 밝혔다. 7월 19일부터 8월 4일까지 ‘더 스포츠 2024(The Sports 2024)’를 테마로 전점에서 상품할인, 팝업,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해당 기간 인기 스포츠 브랜드 의류와 야외활동에 필수품인 선글라스, 선케어 제품 등 총 60여개 품목을 20%~60% 할인해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여름은 전통적으로 유통업계 비수기로 여겨지지만, 애슬레저 등의 스포츠 의류는 휴가 시즌과 맞물려 수요가 높은 시기다. 실제로 지난해 롯데백화점 매출을 살펴보면 스포츠 상품군의 구매객수는 1년중 7월이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많았다.
롯데백화점은 브랜드 품목 할인에 더해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행사 시작 일주일 전인 12일부터 18일까지 ‘더 스포츠 2024’ 행사기간(7월19일~8월4일)동안 사용할 수 있는 ‘얼리버드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
롯데백화점몰에서도 7월 19일부터 8월 4일까지 스포츠 상품군을 중심으로 ‘서머 온 팝(SUMMER ON POP)’ 온라인 행사를 진행한다. 나이키, 언더아머, 스케쳐스 등 유명 스포츠 브랜드가 참여해 여름용 ‘티셔츠’, ‘팬츠’, ‘샌들’ 등을 일자별로 특가에 선보이며, 최대 10% 앱 할인 쿠폰과 최대 5만원까지 할인해 주는 카드도 제공한다.
박상우 롯데백화점 영업전략부문장은 “앞으로 시의성 있는 다양한 테마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다”고 말했다.
◇서울스카이, 신규 콘텐츠 ‘소원당’ 상시 운영
서울스카이는 7월 19일부터 121층 상품샵에서 신규 콘텐츠인 ‘소원당’을 상시 운영한다고 밝혔다. ‘소원당’은 한국 문화가 가미된 유료 체험형 콘텐츠로, 조선시대 신분증과 같은 역할을 했던 나무 ‘호패’를 활용해 앞 날의 행운을 기원할 수 있다.
‘소원당’에서는 개인 호패를 구매 또는 교환해, 이루고 싶은 개인적인 소원을 호패 뒷면에 원하는 문구와 이름을 직접 적으면 된다. 호패의 디자인은 총 3가지로, 서울스카이를 감싸고 있는 거대한 용과 구름 위의 서울스카이의 모습이 앞 면에 각인돼 있다.
서울스카이는 7월 26일부터 8월 25일까지 120층 북측 스카이테라스에서 ‘8월의 크리스마스 in 서울스카이 시즌 2’를 진행한다고 전했다. 강원도 화천군에서 운영하는 ‘산타클로스 우체국 대한민국 본점’과 협업해 산타에게 전할 메시지를 엽서에 적어 서울스카이에 마련한 별도 우체통에 넣으면, 산타의 발상지인 핀란드 로바니에미시의 산타 우체국으로 전달된다.
버스킹 공연도 열린다 118층 스카이 데크에서 펼쳐지는 고객 참여형 자율 버스킹 공연으로 8월 3일부터 8월의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오후 6시에 진행한다.
◇쿠팡, 간편 보양식 할인 판매
쿠팡은 28일까지 복날 맞이 간편 보양식 및 여름 식품 할인 행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보양식, 간편식, 음료, 조미료, 전통건강식품 등 9개 카테고리의 식품 구색을 갖췄다. 대표 상품으로는 ▲진한궁중삼계탕 1kg 3개입 2만3510원 ▲한촌 설렁탕집 설렁탕(500g) 4개 1만9200원▲푸짐한 왕갈비탕(800g) 1개 8010원 ▲남가네 설악추어탕(450g) 5팩 2만920원 ▲본죽 데워서 바로 먹는 전복죽(330g) 3개 1만4290원 등이 있다.
날짜별로 추가 할인 행사도 연다. 14일은 ▲하우촌삼계탕 1kg x 3팩 2만2185원 ▲목우촌 삼계탕 850g 8082원 특가 행사를 연다. 15일 하루 할인 상품으로는 ▲진한궁중삼계탕(1kg) 3개 2만1496원 ▲본죽 데워서 바로 먹는 보양삼계죽(330g) 3개 1만2150원 ▲진한 추어탕(600g) 4개 1만3824원 ▲목우촌 홍삼 삼계탕(850g) 1개 1만206원 등이 있다.
15일부터 일주일 동안 교동식품, 진한식품, 본죽, 아워홈, 청정원 등 5개 유명 브랜드의 간편식 상품을 한데 모아 선보이는 ‘간편식 브랜드위크’도 진행한다. 중복 하루 전날인 24일에는 ‘단 하루 특가’도 열어 고객들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 예정이다.
로켓프레시 상품도 21일까지 복날 할인을 진행한다. ▲하림삼계탕 900g 2개입 2만500원 ▲하림 통닭 650g 3마리 1만1610원 ▲아라보감 산소품은 국산전복 중 8~10미 500g 1만7800원 ▲마니커에프앤지 녹두삼계탕 900g 7590원 등 다양한 보양 식품을 최대 57% 할인된 금액에 만나볼 수 있다. 할인가는 오늘(14일) 기준으로 매일 소폭 변동된다.
쿠팡 관계자는 “장마 기간 이후 역대급 무더위가 예고돼 있는 이번 여름에 고객들이 부담 없이 다양한 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을 준비했다”고 설명했다.
◇쿠팡, 수납·정리용품 할인 판매
쿠팡은 와우회원을 대상으로 수납 및 정리용품을 할인하는 ‘월간 정리의 신 SALE’ 기획전을 오는 2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달 행사에는 행거전문가, 네오박스, 스피드랙, 아이리스 등의 인기 생활용품 브랜드가 참여한다.
◇SSG닷컴, 쓱배송 클럽 론칭 맞춰 식료품∙생필품 할인 판매
SSG닷컴은 ‘신세계 유니버스 쓱배송 클럽’ 론칭을 맞아 인기 식료품∙생필품을 할인하는 ‘Top-Tier 브랜드 세일’을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쓱닷컴이 운영하는 ‘쓱배송 클럽’은 시간대 지정 당일 ‘쓱배송’과 ‘새벽배송’ 상품 1만4900원 이상 구매 시 쓸 수 있는 무료배송 쿠폰과 5만원 이상 구매 시 적용 가능한 8% 할인 쿠폰을 각각 3장씩 매달 제공한다.
첫 행사는 농심, 유한킴벌리, 한국P&G, CJ제일제당 등 4개 사와 손잡고 오는 21일까지 일주일간 진행한다. 15일부터 18일까지 나흘간 구매 금액대별 할인 혜택을 최대 3만원까지 제공한다. 행사 브랜드 상품이라면 섞어 구매해도 적용된다. 17일에는 ‘쓱배송 무료배송 Day’를 진행한다. 2만원 이상 구매 고객 전원을 대상으로 무료배송을 제공한다.
수도권(네오센터 출발) 권역에서는 농심 ‘온라인 시식회’도 진행한다. 15일, 16일 양일간 새벽배송 상품을 6만원 이상 구매한 고객을 대상으로 ‘마라샹구리’, ‘빵부장 라즈베리맛’ 등을 선착순 증정한다.
15일 오전 10시에는 ‘유한킴벌리 하기스’, 16일 같은 시간에는 ‘CJ제일제당’과 ‘농심’ 합동 방송을 연달아 열고 인기 생필품을 최대 60% 특가 또는 N+1 구성으로 선보인다.
김진설 SSG닷컴 마케팅담당은 “올 하반기 장보기 대표 브랜드와 연계 행사를 지속 진행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11번가, ‘썸머 블프’ 행사 15~19일 진행
11번가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를 비롯해 아이허브, 오플닷컴 등 글로벌 제휴몰 및 독일∙중국∙호주∙일본 등 국가별 해외직구 셀러 1만여 곳이 총 출동한 ‘2024 썸머 블프’ 행사를 15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현호 11번가 아마존&글로벌담당은 “한국 고객들의 구매 수요가 높은 유명 브랜드 상품, 국내서 구하기 쉽지 않은 희소성 있는 제품, 최근 직구족 사이에서 입소문 난 이슈 아이템까지 고객이 만족하는 상품들을 합리적 가격에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며 “특히 아마존과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파격적인 쇼핑 혜택들을 선보이는만큼 올 여름을 대표하는 해외직구 쇼핑축제가 될 것으로 자신한다”고 말했다.
‘2024 썸머 블프’에는 11번가 내 입점한 아이허브, 몰테일, 오플닷컴, 스트로베리넷 등 여러 글로벌 제휴몰과 미국∙독일∙중국∙호주∙일본 등 전 세계 15개국의 1만여 판매자가 동참한다. 행사 기간 총 300만 개 규모의 해외직구 상품을 특가에 만나볼 수 있으며 주요 행사 제품들에는 무료배송이 제공된다.
◇JTI코리아, ‘메비우스 LBS 아이스 바나 2mg’ 출시
JTI코리아는 신제품 ‘메비우스 LBS 아이스 바나 2mg’을 출시한다고 15일 밝혔다. 신제품은 싱글 캡슐 제품으로 내장된 캡슐을 터뜨리면 부드러운 맛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JTI코리아는 두 가지 담배 냄새 저감 기술을 동시 적용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번 신제품에도 입에서 나는 담배 냄새를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LBS (Less Breath Smell) 기술과 공기 중의 담배 냄새를 줄여주는 LSS (Less Smoke Smell) 특수 기술이 사용됐다는 설명이다.
JTI코리아 관계자는 “앞으로도 소비자의 반응과 시장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이며 기존 성인 흡연자를 위한 선택의 폭을 넓힐 예정이다”고 말했다.
◇아모레퍼시픽, 중국 시장에 ‘듀얼 리페어 리프트 크림’ 선봬
아모레퍼시픽은 자사 ‘에이피 뷰티(AP BEAUTY)’가 지난 13일 중국 상해에서 브랜드 대표 제품인 ‘듀얼 리페어 리프트 크림’ 출시했다고 밝혔다.
에이피 뷰티는 리브랜딩 이후 중국에 첫선을 보이는 자리인 만큼 참석자들이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브랜드 스토리를 체험할 수 있도록 팝업스토어를 구성했다. ‘듀얼 리페어 리프트 크림’의 강력한 안티에이징 효능과 특수 케어 후 제품을 사용했을 때의 시너지 효과가 참석자들의 큰 관심을 받았다는 설명이다.
김종하 아모레퍼시픽 럭셔리 브랜드 디비전장 상무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하이엔드 스킨케어 시장인 중국에서 검증된 성분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고효능 스킨케어 제품이 지속 성장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 에이피 뷰티를 선보이게 됐다”며 “아모레퍼픽그룹이 70년 이상 축적한 피부 연구 자산 중 최고 수준의 성분과 기술만을 적용한 에이피 뷰티를 통해 중국 하이엔드 럭셔리 고객들에게 새로운 차원의 스킨케어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고 전했다.
◇아모레퍼시픽 미쟝센, 에스파 포토카드 증정 프로모션 진행
아모레퍼시픽은 미쟝센 브랜드가 셀프 염모제 ‘헬로버블’과 ‘헬로크림’의 컬러 지속력을 강화해 업그레이드 출시했다고 밝혔다.
헬로버블은 톤다운 계열부터 미디엄, 비비드, 라이트 계열까지 다양한 컬러 스펙트럼으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가장 메인 상품인 ‘선셋오렌지’ 컬러는 최근 유행하는 케이팝 아이돌들의 오렌지색 염색 트렌드를 반영한 색감을 구현했다. 기존보다 2배 더 쫀쫀하고 조밀해진 거품이 염색하는 내내 모발에 밀착되어 컬러 지속력을 높이고, 암모니아와 PPD 등 걱정 성분을 함유하지 않아 집에서도 자극적인 냄새 없이 손쉬운 셀프 염색을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헬로크림’은 웜톤과 쿨톤 등 퍼스널 컬러에 맞춰 사용하는 염모제다. 내 피부 톤에 어울리는 컬러를 골라 화사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부터 모던하고 시크한 분위기까지 연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미쟝센 브랜드는 16일부터 28일까지 아모레성수에서 헬로버블과 헬로크림 팝업 행사를 진행한다. 방문객에게는 에스파 포토 엽서를 증정하고, 23일부터는 팝업 스토어 내 헬로버블 또는 크림 제품을 2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 에스파 포토카드를 증정한다.
◇hy, ‘NK7714 프로바이오틱스 글루타치온 젤 클렌저’ 출시
에치와이(hy·옛 한국야쿠르트)는 ‘NK7714 프로바이오틱스 글루타치온 젤 클렌저(이하 젤 클렌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프레딧 뷰티 라인업은 기존 3종에서 4종으로 늘어난다.
젤 클렌저는 폼클렌저와 클렌징 오일의 장점을 결합한 올인원 제품이다. 겔 타입 제형이 피부에 밀착, 메이크업을 제거하고, 계면활성제가 조밀한 거품을 만들어 매끈한 클렌징을 돕는다는 것이 업체측 설명이다.
차별점은 ‘피부유산균7714’를 함유한 핑크캡슐이다. 세안 시 캡슐이 녹을 때까지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된다. 피부유산균 7714는 hy 특허 유산균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HY7714’를 배양해 만든 발효물이다. 회사는 인체적용시험을 통해 모공 관련 7가지 항목에 대해 개선효과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지은 hy 마케팅 팀장은 “‘NK7714 프로바이오틱스 글루타치온 젤 클렌저’는 한 번에 두 가지 기능을 담은 만능 클렌저다”고 설명했다.
김형원 기자 otakukim@chosunbiz.com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