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제언] 국내 가맹본부 ‘필수품목’ 팔아 이익 남겨
“‘로열티’ 도입으로 본부ㆍ점주 목표 일치시켜야”
“영세 가맹본부 위한 맞춤형 지원책도 필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맹본부)와 가맹점주의 갈등이 심화하면서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거세다. 프랜차이즈 선진국으로 불리는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가맹본부가 ‘로열티’ 방식으로 수익을 챙기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 같은 방식으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14일 프랜차이즈업계에 따르면 치킨, 햄버거, 커피 등 토종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최근 몇 년 새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가장 적극적인 곳은 치킨 프랜차이즈 BBQ다. 맘스터치도 일본, 몽골 등에서 한국식 버거를 알리고 있다. 교촌치킨, bhc치킨, 이디야커피 등도 부지런히 해외 시장의 문을 두드리고 있다. 특히 SPC 계열 파리바게뜨, CJ 계열 뚜레쥬르는 대기업 출점 규제에 막혀 주 무대를 미국으로 옮길 만큼 해외 진출에 적극적이다.
이런 현상은 국내 시장이 포화해 프랜차이즈 영업 환경이 악화한 데다, 규제는 계속 세지기 때문. 특히 가맹점주와의 잦은 갈등은 프랜차이즈 산업 성장의 큰 걸림돌로 꼽힌다.
업계는 이처럼 한국 프랜차이즈가 유독 가맹본부와 점주 간 갈등의 심한 원인을 ‘수익 분배 구조’에서 찾고 있다. 미국과 일본의 경우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매출과 이익에 기반, 로열티만 챙기는 계약을 맺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반면 한국 업체들은 가맹점주에 재료, 집기 등 필수품목를 팔아 마진을 챙기는 방식이 많다. 결국 점주의 매출 증가보다 가맹점 수가 많은 게 가맹본부로선 이익 증대가 되는 구조인 셈이다.
이에 가맹본부는 로열티만 받고 필수품목 등 구입은 가맹점주가 협동조합을 만들어 조달하는 방식이 대안으로 꼽힌다. 다만 업계와 전문가들은 로열티 방식의 필요성은 공감하되, 성급한 추진은 오히려 부작용을 부를 수 있다고 우려한다. 서용구 숙명여대 경영학과 교수는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이 부각되면서 프랜차이즈 경영도 가맹본부보다 가맹점주의 이해관계를 더 보장하는 쪽으로 갈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갑작스럽게 강하게 규제하면 기업가 정신이 떨어지는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에 가맹본부도 규제를 준비할 수 있는 쿠션 기간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중소 규모 프랜차이즈가 많은 우리나라 현실을 고려한 맞춤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서민교 맥세스컨설팅 대표와 김태희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는 3월 발간한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현황과 정책 제언’을 통해 “브랜드 가맹점 100개 미만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대다수인 우리나라 프랜차이즈 산업은 규모의 경제 및 시스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지원 정책들도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성장단계인 브랜드의 시스템 재정비를 위한 교육과정 등을 운영해 지속 가능한 프랜차이즈 사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면 브랜드 존속 연수가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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