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가 9개 업태 42개 유통브랜드와 거래하는 7600개 납품·입점업체들을 대상으로 ‘2024년 유통분야 서면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14일 밝혔다.
공정위는 2006년부터 매년 유통분야 서면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조사 내용은 11개 유형별 불공정거래행위 경험, 거래관행 개선 체감도, 표준계약서 활용 현황, 신규 제도개선 사항 인지도 등이다.
특히 올해는 기존 7개 업태에 면세점과 전문판매점을 추가해 9개 업태, 총 42개의 유통브랜드와 거래하는 납품·입점업체를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한다. 이에 따라 호텔신라, 롯데면세점, 신세계면세점, 현대백화점면세점과 올리브영, 다이소, 하이마트, 전자랜드가 조사대상 유통업체에 포함됐다.
또한 올해는 납품업체 등의 제도에 대한 인지도 및 판촉행사 비용 분담 관련 불공정행위 경험 여부 등을 상세하게 조사할 예정이다.
조사는 15일부터 9월 20일까지 실시하며, 공문을 수령한 조사대상 업체가 누리집을 통해 응답하는 온라인 설문 형태로 이뤄진다. 공정위는 11월경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분석해 연도별 거래실태 변화 추이 등을 확인하고 그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조상록 기자 jsrok@chosunb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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