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구루=길소연 기자] 케이조선이 수주한 석유화학제품선 6척의 발주처가 아랍에미리트(UAE) 선사 걸프에너지마리타임(Gulf Energy Maritime·GEM)과 베트남 선주·선박관리회사인 아시아태평양해운(Asia Pacific Shipping, ASP)으로 확인됐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케이조선은 GEM으로부터 7만5000DWT급 LR1 탱커 4척을, ASP로부터 5만DWT급 석유화학제품선(PC선) 2척을 수주했다. 6척의 수주가는 5400억원 규모이다.
신조선은 이중연료(DF) 추진선으로 전통연료를 사용한다. 미래 친환경 조건을 만족해 향후 LNG, 메탄올, 암모니아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으로 쉽게 전환될 수 있다. 또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국제해사기구(IMO) 환경규제 기준을 적용해 에너지효율지수(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 EEDI) 3단계 지수를 만족한다.
이번에 수주한 선박의 선수금환급보증(RG) 발급에는 KDB산업은행과 시중은행이 참여할 예정이다.
발주처는 선수금을 떼일 경우에 대비해 조선사에 RG를 받아올 것을 요구한다. 선박을 수주한 조선소는 국책은행 등에 수수료를 내고 RG 발급을 받아야 하는데, 금융사는 조선사별로 RG 발급 한도를 정해놓아서 RG를 발급받지 못하면 수주가 취소된다. 통상 RG 발급 시한은 수주 후 3개월이다.
케이조선은 이번 계약에 선가와 고객 측면에서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기존 계약 대비 매우 높은 선가로 계약을 맺었다는 점과 기존 고객층을 벗어나 새로운 고객군을 확보해서다.
GEM은 그동안 HD현대미포에 PC선을 주문해오다 이번에 처음으로 케이조선에 발주했다. ASP 역시 첫 주문이다. ASP는 최근 중국 광저우 조선소 인터내셔널(Guangzhou Shipyard International, GSI)에도 메탄올 이중 연료 MR 유조선 2척을 발주했다.
GEM은 지난 2004년 UAE 국영석유회사 ENOC와 UAE 국부펀드인 국제석유투자(IPIC), 오만 국영투자회사 OOC, 프랑스 탈레스(Thales)간의 합작투자로 설립됐다. 석유 제품, 화학 물질 및 기타 탄화수소를 운반하도록 설계된 최신식 이중 선체 탱커를 관리하고 있다. 현재 LR1 제품 탱커 1척과 화학·제품 유조선 6척 등 총 7척의 무역선을 보유하고 있다. 오는 2025년에 4척, 2026년에 2척 등 6척의 신조 PC선과 LR1 4척을 추가 인수한다. 신조선 모두 HD현대미포에서 건조한다.
ASP는 20척의 선대를 보유하고 있다. 선종은 벌크선, 가스선, 일반 화물선, 유조선으로 구성됐다.
한편, 케이조선은 6척의 신조 수주로 올해 수주 실적이 총 11척, 8600억원으로 늘어났다. 올해 수주 목표액 59%를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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