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고물가에도 특가 전략 효과…대형마트 영업익 개선 관측
경기침체와 고물가 등 악재에도 불구 백화점과 대형마트가 올 2분기 비교적 호전된 실적을 거둔 것으로 전망됐다. 소비자 수요를 끌어올리기 위해 다량 매입, 특가 전략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7일 유통업계와 증권가 전망치에 따르면 올 2분기 롯데쇼핑의 연결기준 매출액은 3조577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670억 원으로 30.1%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흥국증권은 2분기 롯데백화점 영업이익이 670억 원으로 1.5% 늘어난 것으로 추산했다. 롯데슈퍼와 롯데홈쇼핑 영업이익은 각각 80억 원, 40억 원으로 60%, 100% 증가한 것으로 전망했다.
롯데마트 영업손실은 20억 원, 이커머스 부문(롯데온) 영업손실은 190억 원으로 각각 작년 동기보다 적자 폭을 줄인 것으로 예상했다.
신세계의 올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은 1조6930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3%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9.54% 감소한 1353억 원으로 추산됐다.
이마트의 2분기 연결기준 매출은 증권사 2곳의 컨센서스 집계 기준 작년보다 0.32% 감소한 7조2481억 원으로 전망됐다. 영업손실은 작년 2분기 530억 원에서 올해 327억 원으로 적자가 축소된 것으로 추정됐다. 한화투자증권은 쓱닷컴과 G마켓 영업손실이 각각 155억 원과 62억 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15.3%와 45.1% 감소한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백화점의 올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46% 증가한 9941억 원 전망됐으나 영업이익은 363억 원으로 34.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됐다. 한화투자증권은 2분기 면세점 영업손실이 작년 2분기 8억 원에서 올해 52억 원으로 늘고, 지누스가 103억 원의 영업손실을 내며 적자 전환한 것으로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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