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중국을 제외한 전 세계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이 13% 성장했다.
5일 시장조사업체 SNE리서치에 따르면 1~5월 판매된 글로벌(중국 제외) 전기차에 탑재된 배터리 총 사용량은 약 130.0기가와트시(GWh)로, 전년 동기 대비 13.1% 성장했다.
국내 배터리 3사 모두 시장 점유율 5위 안으로 안착했다. 다만 3사 합산 점유율은 전년 동기 대비 1.4%포인트(p) 내린 46.8%를 기록했다.
업체별로 살펴보면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5.9%(33.3GWh) 성장하며 점유율 2위를 기록했다. 삼성SDI는 국내 3사 중 가장 높은 27.2%(13.7GWh) 성장률을 나타내며 3위, SK온은 5.0%(13.9GWh) 성장해 4위를 각각 기록했다.
중국의 CATL은 11.4%(34.9GWh)의 성장률로 선두 자리를 차지했다. 중국 BYD 또한 155.3%(5.0GWh)의 고성장세를 보이며 점유율 6위에 올랐다.
일본 파나소닉은 전년 동기 대비 26.5% 역성장했다. 테슬라 모델 3의 부분 변경으로 인한 판매량 감소와 파나소닉 배터리를 탑재하는 모델 3 퍼포먼스 트림의 출시가 늦어진 점이 주요인으로 분석된다.
SNE리서치는 “꾸준하게 고성장세를 유지하는 중국에 비해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에도 기대치를 하회하는 성장률을 보였으며, 유럽도 보조금 축소와 탄소 규제 완화로 전기차 성장에 제동이 걸렸다”며 “북미 지역 점유율이 높은 국내 배터리 3사가 둔화 영향을 크게 받았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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