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는 일명 ‘구름 위의 레이스’ 라고 불린다. 1916년 처음 시작해 미국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모터스포츠다.
고산지대에서 열리는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산악 레이스 중 하나다. 해발2862m에서 경기를 시작해 4302m에 위친한 결승선까지 총 길이 19.99km의 오르막 구간으로 총156개의 코너를 통과해야한다.
현재 전기 자동차 출전이 일반화되면서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에서 신기록을 경신중이다. 대회가 개최되는 곳은 고산지대로 높은 고도의 낮은 공기 때문에 공기를 필요로 하는 내연기관 엔진은 출력이 떨어진다. 반면 연소가 필요없는 전기차는 고도와 관계없이 일정한 성능을 발휘해 좋은 성적을 낼수 있다.현대차 아이오닉5N TA Spec은 양산형 전기차 개조 차 세단 최고 기록인 9분54.901초를 경신하며 최고 기록을 달성했다. 비개조 차로 참가한 아이오닉5N은 10분 49.267초의 기록으로 결승선을 통과했다. 기존 비개조 양산형 전기차 세단 최고인 11분 2.801초를 넘어선 기록이다.
현대차의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 도전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현대자동차는 독자 개발한 알파엔진이 탑재된 국내 최초 2도어 스포츠카 스쿠프(Scoupe) 로 1992년 ‘파이크스 피크 힐 클라임’ 대회에 참가했다.
뉴질랜드 출신 전설적인 랠리 드라이버 로드 밀렌(Road Millen) 선수가 스쿠프 터보차로 13분 21.17초로 우승을 달성했다. 스쿠프는 1990년에 출시된 첫 국산 스포츠카다. 2012년에는 로드밀렌이 아들 리즈말렌과 함께 ‘제네시스 쿠페’로 대회에 도전해 모터스포츠 매니아들 사이에서는 관심이 높은 경기였다. 리즈말렌은 9분46.164초로 당시 코스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을 차지했다.현대차는 스쿠프에서부터 티뷰론, 투스카니, 제네시스 쿠페로 국산 스포츠카 명맥을 유지하면서 고성능차 N 개발까지 고성능 DNA를 34년간 이어오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다양한 모터스포츠 활동을 통해 N브랜드의 기술력을 알리고 증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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