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중국국가철로그룹유한공사(CR)와 유라시아 화물운송 협력 강화 등 전략적 동반자 관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코레일은 한문희 코레일 사장이 25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에 방문해 중국 CR본사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국에서 중국을 거쳐 중앙아시아, 유럽으로 가는 철도 운송노선의 경쟁력 향상과 물동량 증대에 협력키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양 기관은 공동연구와 인적·기술 교류를 활성화 하는 한편 제3국 등 해외시장도 공동 개발키로 했다.
특히 코레일이 유라시아횡단철도 중국노선(TCR)과 연계해 추진 중인 국제복합운송 열차의 선로 우선배정 등에 대해 협의하고, 통관 절차 지연 등 장애요인도 함께 해결해 나가기로 했다. 코레일은 CR과 함께 장쑤성 연운항에서 카자흐스탄을 거쳐 중앙아시아까지 화물을 운송하는 블록트레인 방식으로 시간과 비용을 동시에 절감하는 수송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틀날한 사장은 연운항 철도수송 물류기지에서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 기념행사를 열고, 한국기업의 수출품을 싣고 우즈베키스탄으로 향하는 55칸짜리 블록트레인 컨테이너 열차를 환송했다. 이번 사업은 중앙아시아로 수출하는 화물을 실은 40FT 컨테이너가 한국의 경기도 의왕시의 오봉역을 출발해 부산항과 중국 연운항항을 거쳐 TCR을 타고 카자흐스탄과 우즈베키스탄에 도착하는 것으로, 24일동안 약 7000km를 이동하게 된다. 지난 13일 오봉역을 출발한 뒤 26일에 연운항에서 다시 출발 대륙철도를 따라 카자흐스탄을 지나고 다음달 6일에는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에 도착할 예정이다.
코레일은 이번 시범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국내 철도와 대륙철도 구간에서 각각 복합운송 전용 정기화물열차의 운행을 추진하고, 국제복합운송의 구체적 업무절차도 표준화할 계획이다. 정기화물열차가 운행하면 한국 기업은 정해진 일정에 따라 안정적으로 수출루트를 확보할 수 있다.
한 사장은 “이번 국제복합운송 시범사업은 한국과 중국 철도 협력의 큰 성과물”이라며 “앞으로 정기운송으로 이어지도록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 물류가 차질없이 우선적으로 열차를 이용할 수 있게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고 CR에 요청했다.
|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