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가 진화하며 시청자들은 점점 다양한 서비스를 원하고 있다. 지상파나 케이블TV 외에도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SNS(사회관계망서비스)를 즐기고, 집 안의 다양한 기기들을 TV에 연결해 스마트홈을 활용하기도 한다.
삼성전자의 스마트TV의 OS(Operating System, 운영체계)인 타이젠(Tizen)은 2015년 이후 스마트TV 수억 대에 탑재되며 TV의 똑똑한 진화를 선도해왔다. 타이젠 OS를 직접 개발하는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소프트웨어 플랫폼 랩의 황서영 프로와 정선용 프로에게 앞으로의 전망에 대해 물어봤다.
“타이젠은 선배들의 역사가 담긴 플랫폼” (황서영 프로)
왜 잘 최적화된 오르세이를 두고 새로이 타이젠 OS를 택했을까. 2015년에 오픈소스 플랫폼 타이젠을 처음 적용하기 이전에는 2011년부터 선보인 폐쇄형(closed) 플랫폼 오르세이(Orsay) OS를 활용했다. 오르세이와 타이젠은 ‘자사 주도의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다. 반면, 연산처리 방식에서는 싱글과 멀티로 큰 차이가 있다. 쉽게 말해 한 번에 한 가지 연산을 처리하는지(싱글), 여러 연산을 동시에 처리하는지(멀티)의 차이다.
강영수 프로는 두 OS의 프로세스 차이를 ‘목적지로 가는 방식’에 비유했다.
“싱글 프로세스 기반인 오르세이는 여러 사람이 ‘한 대의 버스’를 타고 각각의 목적지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각자 필요한 것을 다 같이 싣고 목적지를 향해 가다가 한 사람에게 문제가 발생하면 동승자 모두가 영향을 받게 되죠. 멀티 프로세스 기반의 타이젠은 사람들이 ‘각자의 승용차’를 타고 목적지로 이동하는 셈입니다. 만약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않고 개별적으로 집중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요. 스마트 TV에서의 다양한 요구사항에 유연하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타이젠의 멀티 프로세스 구조가 훨씬 효율적입니다.”
두 OS에 큰 차이는 개방성이다. 폐쇄형 OS는 개발 주체가 운영체계를 완전히 소유하고 통제하는 형태이기 때문에 단독 개발, 기능 점검, 품질 관리 측면에서 특히 유리하다. 반대로 개방형(Open) OS는 소스코드가 공개되며 수정과 배포가 비교적 자유롭다. 다양한 개발자들을 유치하기에 유리할 뿐 아니라, 개발을 위한 툴도 서로 만들어 공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전통적인 TV 기반으로 방송과 외부 입력에 기반한 부가 서비스에 초점을 맞춘 오르세이는 폐쇄형 OS였다. 그에 비해 타이젠은 확장이 쉬운 오픈소스 플랫폼이다. 변광섭 프로는 “다양한 외부 개발자를 유입시켜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이 타이젠 도입의 가장 큰 목적이었다”고 밝혔다.
TV의 미래를 내다보고 감행한 과감한 도전
오르세이 개발진들은 ‘순항 중이던 오르세이의 뒤를 타이젠이 잘 이어갈 수 있을까’ 조금은 불안했다고 회고했다.
심리적 부담감만이 아니었다. 특히 오픈 플랫폼 기준으로 맞추는 작업은 매우 도전적이었다. 업무 수행을 위한 커뮤니케이션 대상이 내부 개발자들에서 다양한 부서의 다양한 담당자로 방대해지고 협업하는 조직이 국내외로 확대되면서 업무 효율성 개선이 요구됐다. 폭넓은 소통과 협업이 필수적이었기 때문에 회의, 점검 방식을 모두 바꿔야 했다.
반면 오픈소스로 전환함으로써 생기는 장점도 있었다. 변광섭 프로의 말이다.
“오르세이 때는 개발자들이 코드를 하나하나 생성하고 몇 시간을 기다려 시뮬레이션을 돌리다 보니 밤샘 작업이 일상이었습니다. ‘돌도끼를 가지고 개발한다’고 농담하곤 했는데, 타이젠 도입과 함께 원활하게 일할 수 있는 개발 툴들이 공유되어 효율성이 늘었습니다.”
초기 타이젠 개발팀은 오픈 플랫폼으로서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개발 생산성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 인터페이스인 API(Application Programing Interface) 공용화, 외부 오픈, 표준 기술 도입 등에 집중했다. 이후 SDK(Software Development Kit) 개발 환경 개선, 플랫폼 저변 확산을 위한 아키텍처와 라이센싱에도 힘썼다.
새로운 스마트 경험을 선사하는 타이젠 OS
타이젠 OS는 TV가 하드웨어를 넘어 소프트웨어까지 생태계를 확장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단순한 기기 간 연결을 넘어 운영체제와 서비스, 콘텐츠 간의 경험까지 광범위하게 연결하며 이미 대세가 된 스마트 홈 라이프를 더욱 편리하게 만들어줄 최적의 OS로도 평가받는다.
2023년 말 기준 출시된 삼성 스마트 TV 약 2억7000만 대에 탑재되어 단일 규모로는 업계 최대를 자랑한다. 그동안 판매되어 사용 중인 TV까지 생각하면 타이젠 OS가 탑재된 삼성 스마트 TV는 수억 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타이젠의 이점 중 하나는 새로운 스마트 경험을 소비자에게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소비자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이 가능하다. 정 프로는 “개방형이지만 자체 개발한 OS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약 없이 시도하고 빠르게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플랫폼 관점에서 바라본 AI, 타이젠이 중추적 역할도
이제 전 세계 가전 시장이 AI 기술에 주목한다. TV에 AI를 입히는 데도 타이젠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황서영 프로는 “삼성 TV는 업스케일링 등 화질 및 음질 개선을 위해 과거부터 AI 기술을 활용해 왔지만, 2024에는 타이젠 OS에 대폭 향상된 하드웨어까지 힘을 합쳐 온디바이스 AI가 빛을 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시 초기부터 모바일, 웨어러블,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했을 만큼 유연한 타이젠 OS는 지금도 다양한 디바이스 폼팩터(form factor)를 지원하며 주목받고 있다. 특히 하나의 코드 베이스로 여러 해상도/비율/폼팩터를 한꺼번에 대응할 수 있어 앱 개발이 효율적이다. 타이젠은 실제 스마트 TV와 모니터는 물론, 빔프로젝터, 그리고 The Wall을 비롯한 B2B 사이니지 제품까지 탑재돼 여러 기기에서 상황에 알맞은 스마트 경험을 선사한다.
나에게 타이젠이란?
오르세이부터 타이젠까지 개발에 함께한 천정식 프로는 “타이젠은 계속 진화하는 플랫폼이며, 외부에 의존하지 않고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자부심’이다”라고 밝혔다. 변광섭 프로는 “아이가 둘인 부모로서, 타이젠은 마치 셋째 아들 같다”며 “타이젠 역시 앞으로 더 잘 성장할 수 있게끔 잘 키워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삼성 타이젠 OS는 사용자들에게 특별한 스마트 경험을 선사할 또 다른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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