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연령대별 2023년 10~12월 통신비는 2019년 동기간에 비해 50대는 3.6%, 60대는 6.1% 증가한 것에 비해 20대는 29.2%, 30대는 32.8% 감소했다.
신한카드는 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소셜미디어를 살펴본 결과 2030세대 중심으로 ‘알뜰폰’이 많이 언급됐고 실제 이들이 알뜰폰 요금제로 이동해 통신비를 절약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는 소셜미디어상에서 고정비를 최소화하는 것이 돈 관리의 최대 관심사로 나타난 것과도 연결된다. 2023년과 2019년의 비용 관련 연관어를 살펴보면 난방비·식비·의료비·간병비·학원비 등의 언급이 늘어나고 데이트비·택시비·학비 등은 줄어들었다. ▲고물가 ▲고령화 ▲사교육 증가 등과 연관된 고정비 언급이 늘어난 것으로 파악된다.
또 Z세대를 중심으로 소비 계획 및 결산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하고 격려하는 ‘라우드버짓팅'(Loud Budgeting·시끄러운 예산관리)이 유행하면서 소비+계획의 언급량은 2021년 1월에 비해 2023년 2월에 2.1배 증가했다.연령별로 재테크 이슈는 다르게 나타났다. 10대는 용돈·통장·취미 등 용돈 관리, 20대는 지출·목돈·소비 등 지출 방어를 통한 목돈 마련, 3040세대는 투자·자산·수익으로 본격적인 투자활동, 5060세대는 연금·수입·노후 등 안정적인 수입 시스템 확보에 관심이 있다는 분석이다.
한편 신한카드는 빅데이터를 통해 확인한 Z세대의 소비 계획 및 지출 관리 트렌드를 자사 상품 서비스에 반영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신용카드인 ‘신한카드 처음’에 계획소비와 즉시결제에 혜택을 주는 소비관리 보너스 적립 서비스를 넣었다.
신한카드 빅데이터연구소는 “월 3억5000만건의 소비 데이터에 숨겨진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과 가치관 변화의 의미를 분석했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