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2023년 징동 18%·알리 26%·테무 79% 성장
지난해 국내서 중국 e커머스 플랫폼 한 구매액 3조원 돌파
국내 유통 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 필요
e커머스 시장이 중국 기업을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는 만큼, 규제 중심인 국내 유통산업 정책에 개선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는 ‘최근 5년간(2018~2023년) 글로벌 e커머스 시장 현황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글로벌 e커머스 시장은 2018년 2조9000억 달러(약 4028조원)에서 2023년 5조8000억 달러(약 8056조원)로 5년 만에 2배 수준으로 성장했다. 5년간(2018~2023년) e커머스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14.6%)은 전체 소매업 성장률(4.4%)의 3.3배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징동닷컴(중국 내수중심), 알리바바, 핀둬둬(테무 모기업) 등 중국 e커머스 빅3사의 최근 5년간 매출액 성장률(CAGR) 평균은 연 41.0%로 글로벌 e커머스 시장 성장률(14.6%)보다 2.8배 높았다.
중국 e커머스 플랫폼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확대되면서, 한국의 e커머스 시장도 큰 변화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한국의 중국 e커머스 플랫폼을 통한 구매액은 3조3000억원(2022년 대비 121.2% 증가)으로 미국(1조9000억원)을 크게 상회했다. 미국은 관련 통계가 작성된 2014년 이후 줄곧 한국의 최대 e커머스 구매 국가였으나 작년 중국에게 처음으로 역전당했다.
국내에서 활동하는 e커머스 플랫폼 순위(월간 사용자 수 기준)를 살펴보면, 중국 e커머스 플랫폼들은 2023년 이후 불과 1년 6개월도 안 된 시점에서 11번가, G마켓 등 한국의 주요 플랫폼들을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3년 1월의 국내 e커머스 플랫폼 순위는 ▲쿠팡(1위) ▲11번가(2위) ▲G마켓(3위) ▲티몬(4위) ▲알리익스프레스(5위)였다. 2024년 5월에는 ▲쿠팡(1위) ▲알리익스프레스(2위) ▲11번가(3위) ▲테무(4위) ▲G마켓(5위)으로 중국 기업에게 2위와 4위 자리를 내줬다.
한경협은 중국 e커머스 플랫폼이 국내 시장을 빠르게 장악하고 있는 상황에서 규제 중심의 유통정책 개선, 소비자 보호 강화, 국내 중소 유통‧제조사 지원 등의 대응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통산업발전법을 경쟁력 강화 중심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형마트와 준대규모점포는 유통산업발전법에서 공휴일 의무휴업(매월 2일)과 영업시간을 제한(자정~오전10시) 받고 있으며 온라인 구매 배송도 동일하게 규제받고 있다.
또한 위해(危害) 식‧의약품, 가짜 상품, 청소년 유해매체, 개인정보 침해와 같은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외국 온라인플랫폼의 소비자보호의무 이행현황 점검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국 e커머스 기업은 중국 국가정보법에 따라 e커머스 사업으로 확보한 정보를 필요시 중국 정부에 제공해야 하는 의무가 있는 만큼 정보 유출의 우려가 존재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내 유통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통플랫폼 고도화와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고, 중소 제조사 브랜드 제고와 품질향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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