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사냥’ ‘인정사정 볼 것 없다’ 등 170여 편의 한국 영화를 촬영한 정광석 촬영감독이 8일 별세했다. 향년 91세.
유족과 영화계에 따르면 정 감독은 이날 오전 노환으로 세상을 떠났다.
1933년 서울에서 태어난 그는 입대 후 홍보 업무를 맡아 사진을 찍었고, 이를 계기로 제대 후 영화계에 입문했다. 조명 스태프로 일하던 고인은 1962년 이봉래 감독의 ‘새댁’을 통해 촬영감독으로 데뷔했다.
이후 1960∼1980년대 ‘평양감사'(조긍하 감독·1964), ‘쇠사슬을 끊어라'(이만희·1971), ‘혈육애'(김기영·1976), ‘고래사냥'(배창호·1985), ‘땡볕'(하명중·1984), ‘행복은 성적순이 아니잖아요'(강우석·1989) 등 다양한 감독 작품을 촬영했다.
1990년대 들어서도 카메라를 놓지 않았던 고인은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박종원·1992), ‘투캅스'(강우석·1993), ‘인정사정 볼것 없다'(이명세·1999) 등에 참여했다.
2000년대에는 ‘동감'(김정권·2000), ‘신라의 달밤'(김상진·2001) 등을 찍었고 ‘아랑(안상훈·2006)을 끝으로 촬영 현장을 떠났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 초반까지 촬영부로 일하던 시절 찍은 작품까지 합하면 총 184편의 영화를 남겼다.
고인은 촬영감독으로 이름을 날리던 1980∼1990년대 신인 감독과도 활발하게 작업했다. 곽지균 감독의 ‘겨울나그네'(1986), 박종원 감독 ‘구로아리랑'(1989), 이현승 감독 ‘그대안의 블루'(1992), 김지운 감독 ‘조용한 가족'(1998) 등이 고인의 카메라를 통해 나왔다.
특히 당시 영화계에서 코리안 뉴웨이브를 이끈 배창호 감독과는 ‘꼬방동네 사람들'(1982)로 인연을 맺은 이후 ‘적도의 꽃'(1983), ‘그 해 겨울은 따뜻했네'(1984), ‘젊은 남자'(1994) 등 총 8편의 영화에서 협업하며 콤비로 거듭났다.
생전 고인에게는 “전광석화처럼 빠르고 완성도 있게 영화를 촬영한다”는 평이 늘 따라다녔다. 고인은 콘티나 모니터 없이도 머릿속으로 장면을 편집했고, 시간과 예산 부족에도 신속하게 촬영을 마칠 수 있었다.
‘땡볕’으로 대종상영화제 촬영상, 시카고국제영화제 최우수촬영상 트로피를 안았고 ‘인정사정 볼것 없다’로는 청룡영화제, 대종상, 프랑스 도빌영화제 등에서 촬영상을 받았다. 2006년에는 대한민국문화예술상의 영광을 안았다.
고인의 빈소는 쉴낙원김포장례식장에 마련됐다. 발인은 오는 10일 오전 10시, 장지는 인천가족공원과 무지개뜨는언덕이다. 유족으로는 아들 훈재·원찬 씨, 딸 화숙·리나 씨, 배우자 이정순 씨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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