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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인공지능) 서비스 플랫폼 기업
뤼튼테크놀로지스가 한국, 미국, 일본 등 글로벌 투자사로부터 250억원 규모의 프리시리즈B투자를 유치했다고 7일 밝혔다. 지난해 6월 150억원 규모의 시리즈A 이후 약 1년 만의 투자유치로, 누적 투자 유치액은 440억원이 됐다.
이번 라운드에는 신규로 참여한 BRV캐피탈맨니지먼트(BRV)가 리드 투자자로 나섰고 기존 투자사인
캡스톤파트너스와 IBK기업은행, Z벤처캐피탈(ZVC), 인사이더 라운드 등도 함께 했다. 뤼튼 측은 “일부 신규 투자기관과는 마지막 협의 단계를 밟고 있어 최종 투자 유치액은 변동될 수 있다”고 말했다.
BRV는 구글맵의 핵심 기술이 된 ‘웨이즈’와 글로벌 핀테크 기업 ‘페이팔’에 초기부터 투자한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탈(VC) 블루런벤처스(BlueRun Ventures)의 아시아 성장투자 플랫폼이다. ZVC는 ‘라인’과 ‘야후재팬’을 운영하는 일본 인터넷 기업 LY코퍼레이션(전 Z홀딩스)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이다.
뤼튼은 지난 3월 업데이트를 단행하며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AI 검색을 핵심 기능으로 전면 부각시켜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UX와 UI 개선사항을 반영했다. 이용자가 AI 캐릭터 챗봇을 제작할 수 있도록 채팅과 스튜디오, 툴 등 다양한 AI 포털 서비스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뤼튼은 매월 2500만건 이상 이용자·AI 대화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양한 AI를 결합해 이용자의 실제 체감 성능을 극대화하는 AI 컴파운드 시스템(AI Compound System)을 개발 중이다. 기존 거대언어모델(LLM)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RAG(검색 증강 생성) 기술과 AI 에이전트 기술도 서비스에 접목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일본 법인을 설립하는 등 현지화된 생성 AI 기반 웹과 앱 서비스를 제공해 해외 진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의민 BRV 전무는 “철도, 전기, 인터넷이 도입되던 시대와 마찬가지로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초국가적 노력 역시 궁극적으로는 AI와 인간 간의 일상적 결합을 구현하기 하기 위한 것”이라며 “뤼튼이 확립해가고 있는 AI 대중화 방법론과 사용자들의 반응은 앞으로 한국, 일본을 넘어 기타 비영어권 시장으로의 성공적 진출을 기대하게 한다”고 투자 배경을 전했다.
이세영 뤼튼 대표는 “전세계적으로 AI 서비스 경쟁 시대가 예상되는 가운데, 뤼튼은 모든 사람들이 가장 필요한 도움을 가장 쉽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는 AI 서비스 플랫폼을 지향한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시대가 필요로 하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과 고도화에 주력하고 높은 경쟁력과 기술력을 갖춘 조직에 집중해 AI 대중화 주도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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