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홍기원 기자】 한화오션이 대형 액화 이산화탄소 운반선(이하 LCO2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획득했다. 이로서 차세대 친환경 선박인 LCO2운반선의 상용화에 성큼 다가서게 됐다.
한화오션은 6일 그리스에서 열린 ‘포시도니아 2024’에서 4만㎥급 LCO2운반선에 대한 기본승인을 ABS로부터 획득했다고 밝혔다. 미국 선급인 ABS는 세계 4대 선급 중 한 곳이다.
한화오션은 지난해 ABS, 그리스 에코로그, 스코틀랜드의 밥콕LGE와 4만㎡급 LCO2운반선 개발을 위한 4자간 업무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이후, LCO2운반선의 기본성능 및 구조 안전성, 화물운영시스템(CHS)의 개념설계 검증 등 광범위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한화오션은 4자간 협력을 주도하며 선박의 추진 성능에 관한 종합적 검토와 LCO2운반선의 핵심인 화물창 등 선박의 상세 설계에 대한 업무 총괄을 맡았다. 에코로그는 이번 협업에서 LCO2운반선과 관련한 글로벌 업계의 요구사항과 선박 운항 노하우를 제공했으며 밥콕LGE는 재액화장치를 포함한 화물운영시스템 관련 설계 개발 업무를 지원했다. 미국 ABS 선급은 전체적인 설계 사양에 관한 규정을 검토하고 승인하는 역할을 했다.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처리하는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이 주목받으면서 이산화탄소를 저장시설로 운송하는 운반선 개발도 시급한 과제 중 하나가 됐다. 현재 유럽을 중심으로 7500㎥에서 2만㎥ 규모의 LCO2운반선 시장이 형성돼 있으나 앞으로 아시아, 호주, 미주 등 장거리 운송이 필요한 시장은 4만㎥급 규모의 LCO2운반선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에 ABS의 기본승인을 받은 선박은 액화 이산화탄소의 대량 운송이 가능한 신개념 운반선으로 운항 경제성을 획기적으로 높였다”면서 “향후 7만㎥ 이상 초대형 LCO2운반선의 개발에도 지속적으로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