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채널 활성화로 지난달 처음으로 카드모집인 수가 5000명 아래로 떨어졌다.
4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8개 전업 카드사(신한·삼성·현대·KB국민·롯데·하나·우리·BC카드)의 5월 말 기준 신용카드 모집인 수는 4921명으로 집계됐다.
카드모집인 감소세는 지난 2016년부터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카드모집인은 2002년 말 8만 7733명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2003년 카드 사태 여파로 대부분 구조조정을 겪었다.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8개 전업 카드사의 카드모집인은 ▲2019년 말 1만 1382명 ▲2020년 말 9217명 ▲2021년 말 8145명 ▲2022년 말 7678명 ▲2023년 말 5818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비대면 발급 추세가 확산하고 있는 영향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고금리, 고물가 등에 따른 경기 침체와 카드가맹점수수료 인하, 시장 포화 등으로 카드업황 불황이 지속되면서 카드사들의 비용 절감 영향도 맞물렸다.
카드사들은 코로나19 이후 언택트 문화가 빠르게 자리잡으면서 비대면 채널을 강화하고 있다.
영업점도 줄어들고 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말 기준 8개 카드사의 국내 영업 점포 수는 121개로 전년(145개) 대비 24개 줄었다.
연도별 추이로 살펴보면 ▲2019년 206개 ▲2020년 192개 ▲2021년 197개 ▲2022년 145개 ▲2023년 121개로 꾸준히 감소세다. 이같은 추세라면 올해는 100개 밑으로 떨어질 것으로 추정된다.
카드사별 모집비용도 줄었다. 금감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업 카드사의 총 모집비용은 841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300억원 감소했다.
카드사들이 몸집을 줄이고 있는 이유는 조달비용이 치솟았기 때문이다. 카드사들은 영업점과 모집인 등 대면 영업을 대폭 축소하며 수익성 방어에 나서고 있다. 한국신용카드학회에 따르면 올해 자금조달 비용은 전년 대비 2200억 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카드사 몸집 줄이기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배경이다.
카드 상품의 단순한 구조도 모집인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카드모집인과 달리 보험설계사 수는 40만 명 대를 유지하고 있다. 카드와 달리 보험 상품은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어 보험 가입 시 설계사의 도움이 여전히 필요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신용카드 온라인 발급률은 50%에 육박했다. 카드모집인의 필요성이 줄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한편, 카드사의 모집 경로별 신용카드 신규 발급 비중을 보면 온라인 채널이 빠르게 늘어나는 추세다. 지난 2016년 7.7%에 불과했던 전업 카드사의 온라인 신규 발급 비중은 2021년 상반기 42.6%까지 급증했다. 2022년 상반기에는 46.8%로 오프라인 53.2%에 가까워졌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