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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토 넓히는 K-물류…국토부, 물류기업 해외진출 판로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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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 착수

민생토론회 후속조치…CBE 시장 성장 발맞춰 지원 강화

국토교통부가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뉴시스

국토교통부가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 해외직구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초국경 물류(CBE) 사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떠오른 만큼 우리 기업의 해외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5일 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최근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방안 마련’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과업기간은 계약일로부터 9개월이며 용역비는 4000만원 규모다.

인프라 건설, 제조 등 국내 기업의 해외진출이 지속 증가하면서 물류기업의 해외시장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내수시장이 어느 정도 포화 상태에 이른 데다 직구·역직구 등이 활발해지면서 이를 배송하는 CBE(Cross-Border Ecommerce) 물류 사업이 신성장동력으로 떠올라서다. CBE란 국가 간의 물류와 배송 서비스를 의미한다. 글로벌 전자상거래 확산으로 개인과 기업이 국경을 초월해 물품을 주고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다.

물류리서치 기관 트렌스포트인텔리전스에 따르면 CBE 물류시장 규모는 2021년 100조원에서 2026년 176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주요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과 한진, LX판토스 등 주요 기업들이 해외 진출을 추진 중이지만, DHL과 같은 글로벌기업과 비교할 때 네트워크 측면에서 열악하단 평가다.

국토부에 따르면 2021년 기준 글로벌 물류기업 네트워크 1위 업체는 ‘퀴네앤드나겔’이다. 106개국에 진출해 408억 달러의 매출을 냈다. 2위는 220개국에 진출해 377억 달러를 벌어들인 ‘DHL’이다. 36개국에 네트워크를 구축한 CJ대한통운은 77억 달러의 매출을 올리며 21위에 이름을 올렸다.

물류업계에선 물류확보의 용이성을 위해 화주기업과 동반 해외진출을 희망하고 있다. 특히 중소 업체들의 경우 현지 인력 및 정보가 부족하고 초기 투자비용 부담으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이 따라서다.

이에 국토부는 이번 과업을 통해 물류기업 니즈에 맞는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화주기업과 연계한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 전략과 기업 수요에 맞는 지원방안 다각화 등을 추진한단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그간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컨설팅 사업 등을 지원 중이지만, 일회성에 그치고 이와 연계한 지원이 부재하다”며 “특히 기업이 희망하는 현지 인력 및 정보와 초기 투자비용 등에 대해선 해외건설, 해외물류기업 대비 지원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이번 연구에선 국내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현황, 해외건설 등 타 분야 지원현황,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사례 등을 비교·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한다.


또 공급망 재편 등 여건이 변화함에 따라 해외진출 기업이나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애로사항을 듣고 필요한 지원 사항을 찾는다. 아울러 물류기업 해외진출 활성화를 위해 인력 확보, 정보 공유, 인프라 지원 등 기업이 원하는 방안을 고려해 사업 추진 및 제도개선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약한 중소 물류기업에 대해선 손쉬운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진출 지역별로 지원 사업을 연계한 해외진출 사업모델도 만든다.

한편,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3월 대통령 주재로 열린 항공·해운·물류 분야 민생토론회를 통해 물류산업이 신산업으로 재도약할 수 있도록, 미래 물류 모빌리티 산업을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와 함께 물류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건설·제조·플랜트 등 타 산업과 연계한 해외 동반 진출 지원도 약속했다.

데일리안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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