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일본 NHK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일본 국토교통성은 토요타자동차를 비롯해 혼다, 마쓰다, 스즈키, 야마하 등의 인증 부정을 확인했다.
토요타의 경우 현재 생산 중인 3개 차종에서 충돌 시 보행자 머리 보호 시험에서 허위 데이터를 제출했고, 단종된 4개 차종에서는 충돌 시험에서 테스트차를 조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교통당국은 4일 현장 조사에서 시험 데이터와 관련 내부 규정을 확인하고 담당자와 간부들을 상대로 조사했다. 교통당국은 토요타 외 부정행위가 적발된 4개 업체에 대해서도 현장 점검을 실시했다.
이 같은 조사는 지난해 토요타 자회사 다이하스공업과 히노 자동차가 국가 인증을 부정하게 받은 사실이 밝혀지며 시작됐다. 당시엔 업체 일부의 과실로 치부됐지만 현재는 업계 전반에 걸친 부정으로 드러난 상황이다. 지난 3일 조사 결과에서 5사가 자동차 성능시험 부정이 적발 사실이 전해졌다.
이에 각 회사 CEO들이 고개를 숙였다. 특히 지난 3일 도요다 아키오 토요타 회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시스템의 근간을 흔드는 일”이라며 “자동차 제조업체가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라고 사과했다. 아키오 회장은 지난 1월에 이어 올해만 두 번째 사과다.
모로 마사히로 마쓰다 사장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깊이 사과한다”고 했고 혼다 미베 도시히로 사장도 “결과를 매우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있다”고 했다.
일본 국토교통성은 현재 토요타, 마쓰다, 야마하 3사의 6개 차종의 판매 중지를 지시했다.
한국토요타 관계자는 “일본 내수용에 대한 부분이어서 한국에 판매되는 차종엔 영향이 없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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