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노만영 기자】 현대차·기아가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 양산에 성공했다고 4일 밝혔다.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술은 플라스틱 복합재를 활용해 별도의 도장 작업없이 차량 외관 부품을 생산할 수 있는 차세대 제조 공법으로 현대차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모델 ‘ST1 카고’의 루프 스포일러에 최초로 적용됐다.
해당 공법은 일반적인 차량 도장 공정을 대체하기 위해 투명층과 컬러층이 적층된 컬러 원소재를 활용, 생산 과정에서의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게 현대차·기아차의 설명이다.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에너지가 절감되는 측면도 있다. 기존에는 루프 스포일러 제작 시 차체 도장과 동일한 도장·샌딩 작업이 필요했지만, 이러한 작업을 생략할 수 있어 에너지 소비량을 40% 가량 줄일 수 있다.
품질의 관점에서도 일반 도장 기법 대비 높은 수준의 광택과 균일하면서도 풍부한 발색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컬러 원소재를 사용해 가벼운 손상에도 상처 부위가 원색 그대로를 유지한다. 기존 루프 스포일러의 소재인 섬유 강화 플라스틱(FRP) 대비 20% 이상 가볍다는 것도 특징이다.
현대차∙기아는 이 기술이 다품종 소량 생산이 필요한 부품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더 발전시켜 후드 패널 등과 같은 차체 부품 제작에도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차·기아 관계자는 “무도장 복합재 성형 기법은 고객의 기호와 목적에 맞는 맞춤형 모빌리티를 제공하기 위한 현대차그룹의 제조 기술 연구의 결과물”이라며 “제조 공법의 혁신을 통해 생산 유연성과 높은 상품성을 확보하는 동시에 에너지 사용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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