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 해양과학대학 해양수산경영학과 유치연 교수는 2024년 제22회 한국갤럽학술논문상(Gallup Korea Award) 우수상을 수상했다. 시상식은 지난달 3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렸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후원하고 한국조사연구학회가 수여하는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은 우리나라에서 조사연구 분야의 발전을 도모하고, 조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인 접근을 통해 지식정보화 사회로 나아가는 데 기여하고자 2003년 한국갤럽조사연구소의 후원으로 제정됐다.
2024년 제22회 한국갤럽학술논문상은 사회과학 전반, 통계학, 조사실무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23년 한 해 동안 출간된 학술논문 가운데 73편을 추천받아 홍두승 심사위원장 외 17명의 심사위원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4편의 논문을 우수상으로 선정했다. 최우수상에 부합하는 논문은 선정하지 못했다.
수상의 영예를 안은 유치연 교수의 논문(‘Betwixt and Between: National and Organizational Identification of Host Country Managers Working in MNE Subsidiaries’)은 한국 내 다국적기업 자회사 및 국내기업에 근무하는 한국인 매니저를 대상으로 이들의 민족 동일시 및 조직 동일시 패턴과 그 영향을 다양한 통계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검증한 연구이다.
유치연 교수는 “큰 상을 주신 한국갤럽조사연구소와 한국조사연구학회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연구에 전념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