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신문 왕보경 기자】 MZ세대 소비자들은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기관 ‘오픈서베이’는 전국 만 15~39세 남녀 소비자 4천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 패션 앱 트렌드 리포트 2024’ 리포트를 29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전국 15~39세 남녀 소비자는 패션 상품 구매 시 10번 중 7번은 온라인을 이용하고, 평균적으로 2.8개의 패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남성 대비 여성이 온라인을 이용하는 비중이 높았고, 설치된 앱의 개수도 많았다. 20대 여성은 평균 약 3.8개의 패션 앱을 설치했고, 이는 전체 성·연령 평균 대비 유의미하게 개수가 많다는 분석이다.
최근 3개월간 남성 전 연령대에서 무신사와 크림이 가장 높은 이용률을 보였고, 여성 10~20대는 에이블리, 여성 20~30대는 지그재그, 29CM, W컨셉에서 최근 구매 경험률이 높았다.
구매 빈도 높은 ‘에이블리’ VS 지출 비용 높은 ‘크림’
조사에 따르면, 구매 빈도가 가장 높은 앱·서비스는 에이블리이고,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이 가장 높은 앱은 크림이다.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크림, 29CM 가운데 에이블리의 연평균 구매 빈도가 15.2회로 가장 높았다. 단, 1회 구매 시 지출 비용은 5만5200원으로 가장 낮았다. 구매 빈도가 가장 낮은 크림은 1회 구매 비용이 18만8300원으로 가장 높았다. 크림과 에이블리는 상반된 경향이 나타났다.
조사 결과, 무신사와 크림은 서로 교차하여 탐색 및 비교되는 앱·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쇼핑몰 앱·서비스 중에서는 에이블리와 지그재그가 유사한 경향을 보였다. 크림 사용자는 무신사, 29CM 외에도 발란, 머스트잇 등 명품 쇼핑 앱을 비교하며 상품을 탐색했다.소비자들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에서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크림에서는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카테고리 확장 시도하는 패션앱, 아직은 갈 길 멀다
소비자들은 무신사, 에이블리, 지그재그, 29cm에서 의류를 가장 많이 구매했으며, 크림에서는 신발을 구매하는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패션 버티컬 커머스 전부 카테고리 확장을 위해 힘쓰고 있지만, 소비자 대다수가 패션 품목 구매 위주로 패션 앱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조사에 따르면, 전체 구매 중 패션 품목 구매 비중이 80%가량을 차지했다.
전체 구매 중 패션 품목과 패션 외 품목 비중을 조사한 결과 무신사는 패션 품목이 88.8%를 차지했다. 지그재그는 86.4%, 크림은 89.3%를 차지했다. 에이블리도 패션 품목이 79.1%, 29CM는 79.9%라는 결과가 나왔다.
패션 외 품목을 구매하는 비중은 상대적으로 에이블리, 지그재그와 29CM가 높았다. 에이블리와 지그재그에서는 전년 대비 화장품 등 뷰티 관련 제품을 구매하는 비중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에이블리는 23.%에서 38.5%로, 지그재그는 16%에서 34%까지 늘었다. 29CM는 타 앱 서비스 대비 인테리어 및 라이프스타일 소품 품목의 구매가 많이 일어난다. 전체 패션 외 품목 가운데 25%가 인테리어 소품 관련된 비중을 차지했다.
무신사·지그재그·에이블리… 쇼핑앱 별 특징은?
소형 쇼핑몰과 개인 판매자 상품 구매는 주로 에이블리에서 이뤄지고, 크림·무신사·29CM는 구매하는 브랜드 유형 스펙트럼이 비교적 넓었다.
국내 스파 브랜드 구매는 무신사와 지그재그에서, 명품 브랜드, 컨템포러리 브랜드, 그리고 스포츠 브랜드 등의 한정판 제품은 크림에서 구매하는 비중이 높았다.
각각 사용 경험 만족도의 이유도 달랐다. 우선 사용 경험 만족도가 가장 높은 앱은 4.04점 에이블리였고, 크림이 3.73점으로 가장 낮았다.
무신사의 경우 상품 리뷰 개수, 품질 측면에서 높은 만족도를 느꼈고 에이블리는 가격 및 혜택 배송 속도 결제 편리성을 강점으로 꼽는 고객이 많았다.
지그재그는 배송 속도와 브랜드 다양성, 결제 편리성, 상품 리뷰 개수에서 만족을 느끼는 고객이 많았고, 크림에서는 상품 검수 및 독점 브랜드 상품 품질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다. 29CM는 사용자 취향에 맞는 상품을 보유했다는 점이 상대적인 강점으로 평가됐다.
한편, 지그재그의 빠른 배송 서비스는 사용자들의 인지도와 이용 경혐률이 타 앱 대비 압도적으로 높았다. 지그재그 사용자 가운데 9명이 빠른 배송 서비스인 ‘직진 배송’에 대해 알고 있으며 7명은 실제로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그 밖에도 크림 사용 가운데 35%가 리셀(재판매) 기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었다. 리셀 경험자 중 43.7%는 즉시 구매가 대비 5% 이상 높은 가격으로 상품을 재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약 30%는 즉시 구매가와 거의 동일한 가격에 재판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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