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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인터뷰] ‘더 에이트 쇼’ 천우희, ‘캐릭터·사람 사랑을 아는 파격의 달인'(종합)

전자신문 조회수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한 공간에서 여덟 명이 계속 있다보니 진짜 몰입을 할 수 밖에 없더라. 그런데 게임 참가자지만 관객처럼 인물들의 괴로움을 보고 즐거워하는 캐릭터를 유지한다는 게 쉽지 않더라” 배우 천우희가 넷플릭스 ‘더 에이트 쇼’ 속 파격면모 소회를 이같이 밝혔다.

최근 서울 삼청동 한 카페에서 넷플릭스 시리즈 ‘더 에이트 쇼’에서 열연한 천우희와 만났다.

‘더 에이트 쇼’는 네이버 웹툰 머니게임·파이게임(작가 배진수)을 원작으로 한 한재림 감독의 첫 드라마 연출작으로, 8명의 인물이 8층으로 나뉜 비밀스런 공간에 갇혀 ‘시간이 쌓이면 돈을 버는’ 달콤하지만 위험한 쇼에 참가해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는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천우희는 극 중 ‘8층’ 송세라 역을 맡아 활약했다. 자신을 제외한 타인의 고통에서 쾌감을 느끼는 소시오패스 급 광기연기와 함께, 플라잉요가와 액션페인팅 등 최상위층의 혜택에서 비롯된 파격적인 면모들을 한층 더 매력적으로 묘사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특히 류준열(3층), 박정민(7층), 박해준(6층), 문정희(5층), 이열음(4층), 이주영(2층), 배성우(1층) 등 배우들이 연기하는 고통어린 몸부림과는 다른 괴랄한 수준의 표정연기는 사회불평등과 인간존중 등의 생각들을 떠오르게 하며, 작품 몰입감을 이끄는 파격시도를 불사하는 천우희의 배우매력을 새롭게 실감케 했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천우희는 인터뷰 동안 이성적인 눈높이와 감성적인 표현법을 아우르는 배우 본연의 자세와 함께, ‘더 에이트쇼’와 송세라의 해석과 사회적 인식들을 솔직하게 이야기했다.

-전사를 직접 만들어가야 했던 파격적인 캐릭터, 부담은 없었나?

▲선택할 때는 그저 해보고 싶은 마음으로 결정했는데, 막상 준비하는 과정에서 불안함이 있었다. 8명의 상징적인 인물들로 풀어나가는 이야기구조 속에서 기댈 수 있는 서사가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종잡을 수 없는 캐릭터감으로 시청자들을 납득시킬 수는 있지만, 오래 지속되면 자칫 비호감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걱정도 있었다.

감독님이 바라는 방향과 함께 준비했던 여러 설정들과 동료배우들의 호흡을 더해 비호감 아닌 파격으로의 줄타기를 잘 해나가려고 노력했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한재림 감독과의 교감으로 완성된 ‘8층 홍세라’의 설정은?

▲8층 특유의 섹슈얼함과 순수본능에 집중했다. 의상이나 목소리 톤 등 그를 접근하는 방식에 조금은 차이가 있었지만, 감독님의 시선에 최대한 맞춰나갔다.

분장·의상팀과 감독님은 물론 제 개인 스타일리스트까지 더해 수많은 명품의상들을 공수했다. 다양한 의상들 가운데 하나만 고르자면 첫 의상이 아닐까 한다.

행위예술을 하다가 바로 들어온 그 모습 자체가 8층의 이미지를 보여주는 게 아닐까 한다.

-신체적인 것보다는 정신적으로 표현하기 힘들었을 듯 한데, 난이도가 있는 장면은 무엇이었나?

▲말씀처럼 육체적인 힘듦보다 정신적인 부분이 컸다. 한 공간에서 여덟 명이 계속 있다보니 진짜 몰입을 할 수 밖에 없더라. 그런데 게임 참가자지만 관객처럼 인물들의 괴로움을 보고 즐거워하는 캐릭터를 유지한다는 게 쉽지 않더라.

평소처럼 캐릭터와 저를 분리해서 접근하면서도, 씁쓸한 감정들이 거듭 들어와서 제 인간적 성향을 다시 돌아보게 됐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롱테이크신과 페인팅 장면은 8층의 핵심장면이다. 비하인드는?

▲우선 롱테이크는 감독님께서 제게 ‘하고싶은 대로 하라’고 하신 장면이었는데 그만큼 어려웠다. 김설진 안무가님의 도움과 제 표현방식을 결합, 다수의 리허설을 거쳐 완성했다.

액션페인팅 장면은 코코더(박정민), 춤(류준열), 탭댄스(이열음) 등에 이어 제게 주어진 미션 중 하나였다. 미흡해보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준비를 했는데, 막상 하고 나니까 너무 재밌더라.

색이 뭉쳐지고 흩어지고 새로운 색을 만드는 것 자체가 또 다른 예술임을 느끼게 했다.

-또래 배우들과의 호흡 소회는 어떤지?

▲(박)정민 씨는 오래 봐왔고 서로 응원하던 사이고, (이)주영 씨도 작은 작품으로 함께 한 적이 있다. (류)준열 오빠는 초면이었다. 자기 몫을 충실히 하는 배우들과의 좋은 교감과 함께, 자극도 되고 응원도 됐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천우희가 생각하는 ‘더 에이트 쇼’와 ‘오징어게임’의 유사성?

▲오징어게임이 워낙 유명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고, 원작 자체가 머니게임/파이게임 등의 서바이벌 식이라 유사하게 느끼실 수 있다.

가장 큰 차이는 탈락자가 없고, 사회불평등과 인간욕구를 조명하는 작품의 메시지 자체가 다르다. 또한 여러 피라미드 구조의 중첩과 함께 접근법이 다르다.

-넷플릭스를 통해 글로벌 팬들에게 다양하게 비치고 있다. 그 소감은?

▲평소 내가 아닌 그 캐릭터로서 인식됐을 때 배우로서의 만족을 느끼는데, ‘히어로는 아닙니다만’과 ‘더 에이트 쇼’가 동시에 나오는 요즘 그러한 칭찬을 들어서 기쁘다.

많은 작품을 보여드릴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다. 감독님과 스태프, 동료배우들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 그들에게도 감사하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실제 ‘더 에이트 쇼’에 초청된다면?

▲절대 가기 싫다. 상금이나 쾌락적인 부분을 추구하는 사람도 아니고, 그 안에 갇혀서 피폐해지는 모습을 당하고 싶지 않다. 다만 불가피하게 들어가게 된다면, 침대부터 사서 있고 싶다.

-실제 본인과 닮은 층은?

▲인간 모두가 다면성을 지니고 있다. 그처럼 저도 모든 층의 모습을 갖고 있다. 물론 가장 가까운 것은 화자인 3층이지만, 저는 봉기를 드는 것도, 가만히 있는 것도 못할 사람이다.

-인간욕망에 솔직한 ‘더 에이트 쇼’ 8층을 마무리한 천우희, 본인의 지금 가장 솔직한 욕심은?

▲’히어로는 아닙니다만’과 ‘더 에이트 쇼’가 모두 잘 됐으면 하는 마음이다. 많은 분들의 고생으로 만들어진 작품이고, 대중에게 기쁨을 주는 것이 배우로서의 몫이니 당연하다.

또 캐릭터들을 거듭 연기해가면서, 저 스스로 어떤 사람인지를 좀 더 알아가고 싶다.

천우희 - 사진=넷플릭스 제공

-대중에게 한 마디?

▲배우는 자기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을 택하지만, 중요한 것은 관객의 반응이다. ‘어떤 이야기를 보고 싶으세요?’라고 묻고 싶다.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

전자신문
content@www.newsbel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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