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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이끌 기아의 전용 콤팩트 SUV 전기차 ‘EV3’가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기아는 EV3를 원가 절감 등을 통해 3000만원 중반대에 판매한다는 계획이다. EV3가 가성비 전기차로서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돌파의 선봉장이 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이 흘러 나온다.
23일 기아는 월드프리미어 영상을 통해 더 기아 EV3를 세계 최초 공개했다. EV3는 2021년 기아의 첫 E-GMP 기반 전기차인 EV6와 지난해 대형 전동화 플래그십 SUV EV9에 이은 기아의 세 번째 전용 전기차다.
EV3에는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와 4세대 배터리가 탑재됐다. 기아는 EV3를 롱레인지(81.4kWh 배터리)와 스탠다드(58.3kWh 배터리) 모델 두 가지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롱레인지 모델의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17인치 휠 및 산업부 인증 기준 501㎞다. EV3 롱레인지 모델은 자체 측정 기준 350kW급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량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31분이 소요된다.
전륜 모터는 최고출력 150kW 최대토크 283Nm를 발휘하며, 가속 페달 조작만으로 가속·감속·정차가 가능한 i-페달 기능을 모든 회생제동 단계에서 활성화할 수 있는 i-페달 3.0이 현대차그룹 최초로 적용됐다.
특히 EV3는 전기차 대중화 모델로 출시되는 만큼 가격대에 대한 관심이 높았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지난 21일 온라인으로 진행된 ‘더 기아 EV3 글로벌 프레스 콘퍼런스’에서 확정된 가격을 언급하진 않았지만, 3000만원대 출시할 수 있게 준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내시장에선 인센티브를 감안했을 때 3000만원 중반에서는 시작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다”며 “이번에 EV3를 개발하며 저희가 목표로 삼은 가격대는 다수 수용자층(early majority)이 기대하고 받아들일 수 있는 수준의 가격대였다. 글로벌 시장 기준으로는 3만5000~5만 달러 사이에서 가격이 형성될 수 있게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디자인의 경우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에 기반해 역동성과 실용성을 겸비한 디자인이라는 평이다.
전면부는 후드와 범퍼 표면을 매끄럽게 처리해 볼륨감이 돋보이고, 후면부는 리어 글래스와 부드럽게 이어지는 스타맵 시그니처 라이팅을 차체 양 끝에 배치해 깔끔한 테일게이트 표면을 만들었다.
실내에도 세 개의 화면이 이어지는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와 12인치 윈드실드 타입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다.
카림 하비브 기아글로벌디자인담당 부사장은 “EV3의 대담하고 기하학적이며 강건한 디자인은 지속가능 모빌리티로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한 기아의 역동적 접근방식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이와 더불어 기아 EV 최초로 탑재한 ‘기아 AI 어시스턴트’뿐만 아니라 차량 내 엔터테인먼트 등 혁신적인 커넥티비티 사양도 탑재했다.
기아는 다음 달 초 국내 고객을 대상으로 계약을 개시하며, 7월 중으로 본격 판매에 돌입할 예정이다. 또 4분기 유럽을 시작으로 내년부터 글로벌 지역에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송 사장은 “EV3는 전기차 구매를 망설이던 고객들 우려를 해소해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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