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시 전문가는 23일 코스피가 상승 출발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석환 미래에셋증권 연구원 = 미 증시는 장 초반 보합권에서 등락을 보였으나, 오후 들어 미 국채 20년물 입찰 수요 부진과 FOMC 의사록 실망에 낙폭이 확대됐다.
160억 달러 규모의 20년물 국채 입찰 응찰률은 2.51로 지난달 2.82에서 하락했다. 또한 FOMC 의사록에서 다수의 연준 위원들이 인플레이션 진전에 대한 우려를 나타내며 금리인하에 신중해야 한다는 입장 표현에 미 국채 2년물 수익률이 상승하고 달러가 강세를 보이며 증시의 하방 압력을 키웠다.
이에 최근 강세를 보였던 금, 구리 등 원자재 가격이 약세를 보였고 WTI는 재고 증가 영향으로 3거래일 연속 하락하며 에너지 업종의 약세를 견인했다.
MSCI 한국 지수 ETF는 0.5%, MSCI 신흥 지수 ETF는 0.3% 하락했다. NDF 달러/원 환율 1개월물은 1,364원으로 전일 대비 보합에서 출발할 것으로 예상한다. Eurex KOSPI200 선물은 0.7% 하락했다. KOSPI는 0.3~0.5% 상승 출발 예상한다.
미 증시 장 마감 후, 엔비디아가 시장 예상을 상회한 실적을 내놓은 가운데, 10:1 액면분할과 분기 배당금 150% 인상 등의 긍정적 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국내 반도체 업종에 기대감을 높이는 요인과 동시에 외국인 수급 유입을 기대한다. 다만, 지수 상승을 위해서는 삼성전자의 반등이 필요하다.
◇한지영·김지현 키움증권 연구원 = 금일에는 매파적인 FOMC 의사록, 금일 예정된 금통위 결과의 영향은 제한된 가운데 반도체, 자동차 등 대형주 중심으로 상승 출발을 예상한다.
엔비디아 시간외 강세로 코스피 역시 전고점 돌파를 시도할 것이다. 한편 전일 자동차 업종 주가 급등 요인은 주주환원 기대감 및 중국의 미국, 유럽에 대한 보복관세 부과 반사수혜 기대감 때문이다.
바이든 행정부 기조는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 인상 및 동맹국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으로, 유럽이 관세부과에 동조할 가능성이 증가한다. 이에 따라 중국이 미국·유럽산 대형 차량에 대해 보복관세를 부과할 방침이다.
중국 전기차 수출의 38%가 유럽향으로 의존도가 커 상호 관세 부과 시 부품가격 상승 → 완성차 가격의 상승 → 경쟁력 하락 및 역내 생산 감소 영향이 타국 대비 크다.
유럽은 이미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반덤핑 조사가 진행중이며 7월로 예정된 EU의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상계 관세 부과 계획이 현실화하면 한국 자동차의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기 때문에 반사수혜가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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